천주교 마산교구 강의 동영상- 작은연방제론 2023.6.14
평화아카데미 2023 정전협정, 군사합의 작은연방! 강사: 이시우(평화운동가)천주교 마산교구 민족화해위원회
https://www.youtube.com/watch?v=xAmGptRAKYM
천주교 마산교구 1회 민족화해상에 김영만 씨
박신 기자 (pshin@idomin.com)노출 2023-06-09 11:01 금 댓글 0
천주교 마산교구 민족화해위원회가 제1회 민족화해상에 김영만(78) 씨를 선정했다.
대북 협력사업과 북한 이탈주민 정착 등을 지원하는 위원회는 올해 처음으로 민족화해상을 제정하고 경남지역에서 민족 화해와 일치를 위해 헌신한 개인 또는 단체에 상을 주기로 했다. 첫 번째 민족화해상 주인공은 경남지역에서 오랫동안 시민사회 운동을 한 김영만 씨다.
김 씨는 민주주의 민족통일 경남연합 상임대표, 열린사회희망연대 상임대표,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 상임대표, 창원시 민주주의 전당 건립추진위원회 상임대표를 지내며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시민사회 운동을 펼쳤다.
김영만 열린사회희망연대 상임고문이 11일 독립운동가 김명시와 동생 김형윤이 함께 찍은 사진을 보여주고 있다. /박신 기자
김영만 열린사회희망연대 상임고문. /경남도민일보 DB
베트남전 참전용사이기도 한 김 씨는 1967년 무공수훈(화랑) 국가유공자로 선정됐고 2002년에는 민주화운동 관련자로 선정됐다. 2010년 제19회 민주시민상을 받기도 했다.
김 씨는 “남북 관계가 최악을 치닫는 상황에서 이런 상을 제정했다는 것 자체가 큰 의미”라며 “여러모로 부족함이 많았음에도 상을 받게 돼 부끄러우면서도 감사하다”고 밝혔다.
민족화해위원회는 오는 14일 천주교 마산교구 가톨릭문화원(창원 마산합포구 오동동)에서 시상식을 열고 관련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시상식과 함께 이시우 사진가가 진행하는 평화아카데미도 열릴 예정이다. 이 사진가는 ‘정전협정과 9.19군사합의 그리고 작은 연방’을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박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