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유엔사의 유신쿠데타 – 통일뉴스기고 2017.7.14

유엔사의 유신쿠데타

유엔사는 2019년 4월 18일, 2014년부터 시작된 유엔사의 ‘revitalization’이 2018년 완료되었다고 공표했다. 유엔사는 ‘revitalization’을 ‘재활성화’라고 번역했다. 그러나 이글에 인용된 숀 크리머대령의 논문에서는 한국군이 이 단어를 ‘유신’으로 이해하는 경향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그러나 그 우려가 오히려 진실에 가깝다고 보기에 나는 낡은 잔재를 새로운 것처럼 분식했다는 점에서 ‘유신’이란 번역에 동의한다. 일본의 메이지 유신이 그렇고 그를 계승한 박정희의 유신이 현재 유엔사의 행태와 가장 유사하기 때문이다. 유신이 원래의 의미와 달리 역사적반동의 대명사가 되었다는 점에서 유신쿠데타로 비유했다. 이글은 1장 유엔사유신의 과정, 2장 유엔사유신의 목적, 3장 유엔사유신 실패의 길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유엔사유신의 과정은 최근자료를 통해 사실 확인에 집중했다. 2장 유엔사유신의 목적에서는 유엔사과정에서 드러난 사실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미국이 목적하는 바를 추론한다. 3장 실패의 길에서는 유엔사유신반동이 실패할 수밖에 없는 국제법적 근거를 제시한다. 4장 나는 주장한다. 에서는 유엔사해체의 단계적 현실적 방법에 대해 제시한다.

통일뉴스에 다음과 같이 분재합니다. 원문pdf는 첨부화일에서 열어볼 수 있습니다.

1장 유엔사유신의 과정 http://www.tongi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9287
2장 유엔사유신의 목적 http://www.tongi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9287

첨부파일

유엔사의 유신쿠데타
Document label : 유엔사의-유신쿠데타.pdf (373 kB)
Cap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