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미국방부 연례보고서-국방개혁부분2003/10/15 191
제3부 21세기를 향한 미군의 변혁
제 11 장 군사 개혁 전략
작년 보고와 이 장의 내용에 의해 소개되는 국방부의 변화 전력의 목적은 21세기 미군의 우수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미래 안보에 관한 대부분은 그 나라의 적대국이 누가 될지, 그들이 미국을 어떠한 방법으로 위협할 지 등과 같이 불확실하다. 다른 적의 행동 또는 경계선을 넘는 침략 또는 강압을 통해 치명적으로 미국을 위협 할 지도 모른다. 다른 나라들은 내부에서 인도 박애의 위기와 윤리, 도덕 충돌 등이 일어날 수도 있다. 이것은 모험을 최소화시키고 전투가 더 이상 없게 하기 위해 재빨리 미군을 필요로 할지 모른다. 위협적인 전쟁이 일어나건, 작은 규모의 사건이 일어나건, 미래의 대항자는 테러, 컴퓨터에 침입한 사이버 공격, 무기 사용 등 여러 가지 방법 등으로 위협 할 것이다.
군은 변화를 필요로 한다. 왜냐하면, 전략상의 상황이 벼하기 때문이다. 전 세계의 과학기술이 변화하기 때문에 군대가 바뀌어야 하는 건 충분히 가능한 설득이다. 가능한 혁신적 개념과 새로운 조직적 구조조정과 함께, 국방부는 새로운 정보 시스템의 장점을 가질 수 있으며, 더 빠르고, 더 책임 있고, 더 민첩하고, 더 정확하고, 더 안전한 군대를 만들 것이다. 간단히, 미군은 21세기에 광범위한 힘을 계획하고 시민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혁명적인 과학기술을 이용하여야 한다.
국방부는 6개의 범위에서, 통합 된 행동들의 전략으로 미래에 도전 할 힘을 만들어 가고 있다.
․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유망한 과학기술을 사용하여 실험 및 개 발
․ 군대의 능력을 조화시키고 합동 해결 방법을 발전시키기 위해 실험 및 개발하는 합동 개념. 가능한 도전의 목적을 수행하기 DLN한 지휘 자의 임무와 미래 합동 능력의 지속.
․ 새로운 개념과 능력을 빠르게 결부시키기 위한 군대와 합동 기관의 강건 한 수행 과정
․ 예상되는 도전에 대응할 수 있는 미 군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과 학, 기술 분야에 집중하며, 과학 기술자, 개혁자 그리고 전투원들간 의 긴밀한 협조
․ 국제적 변화에 적응. 미국은 연합의 한 부분으로서 미래에 일어날 우발 적인 사건들을 대부분 수행한다. 미국이 파트너(동맹국)와 상호 중 요한 차이점이 있더라도 국방부는 지휘 통제에 있어서 상호 운용성 과 효과적인 연합 작전을 위해 필요한 기타 중요한 능력을 확보해 야 한다.
․21세기에 올바른 기술을 가진 예외적인 사람 그리고 대담한 개혁과 지도 력을 북돋아 주는 문화 속의 강경한 태도
미래에, 미사일 전쟁의 우세를 전망하는 미국 국방부의 예상을 묘사한 후에, Joint Vision 2020에서의 명확성을 진행 중인 각 6개의 분야와 함께 요약하겠다.
◆ JOINT VISION 2020 과 전분야 우위 달성
Joint Vision 2020은 변화된 미군의 우세 전망을 발전시킨다. Full-Spectrum dominance 는 어느 적군이나 물리치고 어느 상황도 통제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그 수행의 범위는 전략적 방해물의 상황도 포함된다. 그것은 또한 위협적인 약속과 행동, 전략적인 고용의 투쟁, 파괴력 있는 무기, 주요전쟁 영화, 종교 전쟁 심지어 작은 규모의 사건까지 포함된다.
다방면의 우세는 신속함, 유지력, 동시성과 함께 수행하는 능력의 뜻을 함축한다. 이것은 모든 영토(공간, 바다, 육지, 하늘 그리고 정보)에서 수행할 수 있는 자유와 특별한 상황을 깨끗하게 끝마무리 짓는 것도 포함한다. 게다가, 주어진 우리의 이익과 의무의 광범위함 아래, 미국은 다방면의 우세를 유지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힘을 모으는 능력을 유지해야 한다.
Joint Vision 2020은 다방명의 우세가 4가지 필수 기능 개념을 통해 가능할 것이라고 가정한다. 이 개념들은 정보의 탁월함과 과학기술의 혁신을 주장하고, 잠재적인 군 기능의 완벽한 범위를 뛰어넘는 군의 우월성을 낳게 한다.
․ 권위 있는 작전이란 결정적인 속도와 압도적인 작전 수행의 템포로 국면 의 우월성을 가지는 능력이다. 넓게 분포되는 하늘, 육지, 바다 즉, 육해공 합동 작전 등을 통해 그들의 힘과 우월성을 보여주며, 첩보, 기만, 교전, 이동성에 의해 변화되는 작전은 언제나 권위를 바탕으 로 행하여진다.
․ 정밀한 교전은 장소, 감시, 분간, 식별하는 능력과 목적물과 타겟을 추적 하는 능력, 정확한 전달 시스템, 간결하게 이루어진 시행 등으로 결 과를 평가하고 결정적인 신속함과 압도적인 작전 템포로 다시 교전 상태에 들어간다.
․ 집중적인 군수지원은 적절한 양의 인원, 장비 그리고 군수 물품들은 적 절한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것이다. 이것은 보급 기관과 군수지원 군을 효율적으로 연결해주는, 작전상 연관이 있는 공통되는 것들의 자산을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실시간 정보 체제 기구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 다차원 방호는 하늘, 지상, 바다, 우주, 그리고 정보의 영역에서 능동적 또는 수동적인 조치의 응용과 끝마무리가 깨끗한 것들로 선발된 것 들로 허용할 수 있는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다차원 방호는 미국 전역(戰域)의 제한된 미사일 방어와 대(對) 테러 조치, 긴급시의 준비, 그리고 이어질 교전의 전략등 비교적 광범위한 기능 을 포함하고 있다.
정보의 우세는 이런 네 가지의 군사 작전적 개념의 핵심적인 키 요소이다. Joint Vision 2020은 효과적인 다국적 국제 기구의 통합의 기반이 된다는 것을 명시하고 있다.
․ 정보의 우세란 정보를 수집, 조치하고 해설이 되지 않는 자료를 유포시 킬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상대방의 능력을 억제하고 활용 함으로써 작전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정보처리 상호 운용이란 어떤 체제, 부대, 또는 군을 다른 체제, 부대 또 는 군과 교환해서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한 다.
Joint Vision 2020에는 미래에는 안보의 위협이 얼마나 커다랗고, 도 미국에 어떤 전략적, 또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계획도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부서는 선천적으로 있을 안보 환경에 관한 문제는 해결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우리는 미래에 있을 전략적 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기술의 활용으로 각기 다른 차이점들을 극복하고 보이지 않는 잠재적인 적들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미래의 통합군을 만드는 것은 미래에 있을 안보 환경에 무엇이 요구되는지를 파악하는 과정이 군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동안에는 융통성이 있도록 유지되어야 한다.
◆ 군(軍) 개념의 개발과 실험
각 군에서는 단기적인, 또는 장기적인 정책으로서 능력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지를 연구하는 조직과 그 부서의 핵심적인 역량에 중심을 둔 개념의 개발과 실험을 하는 것이 있다. 그들은 또 전쟁에 있어서 열쇠와 같은 역할을 해줄 전투기와 기술을 제공하는 군 실험실을 세웠다.
혁신적이고 면밀한 부서와 통합 개념의 개발과 실험은 국방부의 효과적인 부대 개선을 하려는 노력의 중심이다. 미래에 있을 문제들에 대비하기 위하여 국방부는 실제의 임무와 전쟁게임에 사용되는 기구들, 컴퓨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그리고 미래에 있을 임무 능력을 실험하는 야전 실험 결과를 순차적으로 습득할 수 있어야 한다. 역사는 군대라는 조직의 너무 빠른 변화는 전쟁터에서 비참한 패배를 안겨주었던 것을 보여주고 있다. 개념의 개발과 실험의 활발한 계획은 국방부가 미래의 미군과 숙련된 가상의 적들과의 전투에서 어떠한 변화가 필요한지를 알려준다. 이 실험에 나오는 가상의 적들은 모두가 혁신적이고 또 효과적이어야 한다. 여기에서 예상되는 것은 미래의 적군이 전쟁에서 찾아내기 전에 미리 찾아내어 보완하고 단련시키는 것이다.
각 군의 개념의 개발과 실험의 노력을 처리하는 계획들은 더욱 빠르고, 민첩하고, 간결하며, 한층 강화된 보호와 더욱 신속하게 배치시키고 더욱 쉽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Joint Vision 2020의 목표와 일관성을 가지고 있다. 군대에 예상되는 것으로는 :
․ 위기시 신속하게 배치할 수 있고 전투시 결정적인 임무를 수행하는데 적 합성
․ 분산된 군의 치명적, 또는 치명적이지 않는 효과의 통합의 의존도
․ 민첩하며 계속 진행되는 상황에서 얼마나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지의 여부
․ 수요와 공급을 계속 감시할 수 있는 근대화되고 민감한 군수지원 체제를 가지고 있어서 아주 작은 부대에게도 지원할 수 있는 활발한 공급 루트를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
․ 정보 기술을 이용해서 배치되어 있는 군의 아직 배치를 받지 못한 군으 로 인터넷 같은 통신매체로 보다 신속하고 상황에 맞는 계획과 임 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육 군
1999년 10월 12일에 군은 21세기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 분명한 계획을 발표하였다. “평화에 관해서는 설득력이 있고 전쟁에서는 무적인 국가에 배치되어 있는 군인들…” 군대를 바꾸기 위한 필요요소는 연관되는 작전을 수행할 때 더욱 민첩하게 반응할 수 있는 요건에 기초하여서 만들어졌다. 군의 계획은 현대의 기계화된 결정적이고 치명적인 부대와 전략적으로 민감한 현대의 소형 부대를 결합시키는 것이다. 지상군의 전략적 중요성은 그들이 지상전에서 싸워서 승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이 구체적으로 세계의 환경을 만드는 것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군의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작전이 가능한 분대에서 제도화된 군대로 광범위하게 모두가 바뀌어야 한다. 그렇게 바뀐 부대는 시범 부대로서 보다 민감하고, 쉽게 배치할 수 있으며, 민첩하고, 다재 다능하고, 치명적이며 또 보다 쉽게 지휘할 수 있는 부대일 것이다. 부대의 반응에 대한 목표로 군은 출병 후 96시간 이내에 여단을 투입할 수 있고, 전투사단을 120시간 이내에 배치시킬 수 있으며 5개 사단은 30일 이내에 배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가까운 미래와 중간 정책으로는, Army Force XXI 이라는 프로그램에서 현재의 부대를 디지털화 함으로 임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상황을 인식하고 전술의 단계를 높이려 하고 있다. Force XXI의 프로그램에는 현재의 중무장 부대, 예를 들자면 M-1 Abrahams 탱크, M-2 Bradley 장갑차, 또는 Apache 헬리콥터 등을 개발하기 위해서 자본의 구성을 다시 변경할 것이 포함되어 있다. 처음으로 Force XXI에 투입될 부대는 2001년에 디지털 화된 사단의 능력을 실증하기 위해 최고로 고된 훈련을 받게 될 것이다. 새로 만들어지는 다지털화된 주화기 사단은 전투 장비가 25% 감소될 것이나 보다 민첩하게 이동하면서 간결하게 발포하고, 또 적과 아군을 보다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보다 더 치명적인 사단이 될 것이다. 그들은 또 전투 체제의 감소와 부대 운영의 효율화를 위해서 대략 3,000명 정도로 크기가 적어질 것이다.
Force XXI은 또 소형 부대가 어떤 범위까지 살아남을 수 있는지의 생존 능력과 치명성의 한계를 시험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군대는 전략적인 기동술과 소형 부대의 치명성을 증가시키며 그들의 정보 체제를 디지털 화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합동 지휘와 제어, 통신, 컴퓨터 그리고 정보를 우발적인 도회지에서의 임무 수행과 전투 초기의 임무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개선 시킬 수 있는 계획들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 있는 부대의 능력과 시범 부대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군은 임시로 6개에서 8개의 여단과 임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차량들, 그리고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장비들을 투입시킬 것이다. 이러한 임시 전투 여단 팀은 모든 상황을 통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될 것이고, 간결한 장비들과 함께 세계 어느 곳이라도 96시간 이내에 투입할 수 있을 것이며 전투 지휘 사령관의 관할 밑으로 들어갈 것이다. 이런 임시 전투 여단 팀의 유용성은 최근에 선택한 임시 전투 차량에 따라 달려있다.
군은 또 8년에서 10년 이내에 시범 부대를 야전에 배치할 것을 계획하고 있다. 이 시범 부대는 최첨단 기술과 전투 장비로 여러 개의 임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NCA (National Command Authority)가 특정 지구에서 교전을 하거나 위기에 있을 경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상군을 제공할 것이다. 하지만 군의 개편은 단지 장비와 부대의 편성을 바꾸는 것만이 아닌, 훨씬 더 포괄적인 것이다. 전군은 지휘관 개발 계획부터 전 대형에 이르기까지 개편될 것이다. 군인의 신조, 훈련, 지휘관, 조직, 군수품과 군인들은 모두 여기에 영향을 받을 것이다.
군의 TRADOC (Training and Dotrine Command) 현재 작전 가능한 부대의 개편과 개념을 다시 정리하고 신조, 그리고 임시 시범 부대를 야전에 투입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도자 양성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TRADOC 은 우주와 미사일 방어, 기동성 공급, 기동성이 있는 battlespace 의 탑재, 기동성이 없는 battlespace, 공중에서의 기동성, 전투 지휘, 연속적인 공격의 효과, 그리고 전투 정비 공급 등의 부서가 있는 8개의 전투 실험실이 있는 Fort Lewis WA에서 군대가 개편되는 것을 지지하고 있다.
군은 또 최근 몇 년간 시행되어 온 군의 차세대 Wargame 의 후속 조치로서 군대 개편 Wargame(ATWG)의 series 에 장기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조직하고 있다. 최근에 ATWG 는 전투의 개념과 작전환경이나 전략의 요구에 부응하는 시범 부대의 필수 능력을 지휘관에게 통보함으로서 군대의 새로운 계획을 지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수정되었다. 이것은 앞으로 30년간 꾸준하게 개선되어야 할 것을 요구할 것이다. 전략적, 그리고 전쟁에 작전 단계에 초점을 두었던 시범 부대의 초안이 검토되었고, 예년 이루어지는 ATWG는 2000년 5월에 군에서 최초로 실행되었다. 이 게임에서는 미래의 전투 체제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소형 시범 부대도 전략을 바꾸지 않으면 치명적이라고 경고했고, 전투 보급과 전투 정비가 군이 개편되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지도 보여주었다. 앞으로도 부대의 투입과 작전적 wargame의 후속 조치로 ATWG 는 앞으로 매년 계속될 것이고 또 거기서 통합 개념의 개발과 실험에 필요한 것들을 추려내 군대에 적용시킬 것이다.
― 해 군
‘바다에서…’하는 1990년의 전략적 계획은 해군이 연안으로 나올 수 있도록 만들었고 “바다에서 나와 앞으로…”라는 1997년의 계획은 해군이 평화시와 위기시, 또는 전시에 어떻게 보다 진보적인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지는 규명하고 있다. 해군의 “해양의 개념(Maritime Concept)”은 이제 새로운 능력과 전투를 할 수 있는 진보적인 정보를 보장할 수 있는 개념의 조직적인 원리를 제공한다. 해군의 개념은 또 가상 공간을 통해서 적과 비교해 보다 우세한 위치에서 정보를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미군 부대가 적에게 보다 적절한 시간에 결정적인 공격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또 여기에 다르면 해군은 가상 공간, 우주, 육지, 바다와 하늘을 포함하는 전투장소에서 작전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정보력이 우수한 조직을 가지고 있는 부대로 탈바꿈하고 있다고 한다.
네트워크 중심의 전쟁은 그렇기 때문에 해군에 있어서는 핵심적인 원리이다. 이것은 기본적인 전쟁에 관한 견해는 바꾸지 않고 있으나 오히려 지휘관들이 보다 낳은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미래에는 명령이 하달되는 속도 -교전등 상대방에게 도청을 당하지 않고 적절한 시간을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 -는 효과에 기본을 두는 전투장소에서 완벽한 우세를 획득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것이다. 여기에 덧붙여서 새로운 임무 지역 -예를 들자면 전역 방어 미사일이 있는 해변가라든지, 또는 적의 영역 내부 깊숙이 간결한 공격을 하는 것 -은 새로운 능력과 개념의 개발을 필요로 한다. 이런 것들은 광범위한 개념의 개발과 시험 계획, 또 최근에야 사용할 수 있게 된 기술로 개편하려던 여러 번의 보충 시도 등에 의해서 검토되어지고, 또 개발되어진다.
․ 바다에 있는 실험실: DARPA (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와 함께 공동으로 함대에 최신 기술들을 선보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이 계획에는 3함대의 기함인 USS Cornado 를 가능성이 있는 새로운 기술의 시험 발판으로 사용하고 있다.
․ 정보의 기술-21 : 군함과 포좌 사이의 계속되는 민첩한 정보의 교류를 위해서 기본이 되어주는 communications-and-networking 이다. 이 것은 해군-해병대를 인트라넷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해 주고, 둘이 다 해병대의 전술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면 이 세상 끝이라도 연결 할 수 있는 전세계적 통신망을 제공한다. 새로운 신조와 조직은 이 런 변화에 대해서 해군이 최대한 장점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개발 되고 있다.
․ 합동 교전 능력 (CEC): 사격수가 모든 잔량을 마치 자신의 것인 것처럼 불 수 있게 만든 센서다. CEC는 대공과 미사일의 방어에 보다 더욱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참고로, 전장에 참여하 는 모든 부대들에게는 전투 상황을 실시간으로 불 수 있고 또 공유 의 정보를 볼 수 있는 모니터가 있다. 처음 두 대의 CEC 체제는 1999 회계연도에 보급되었고, 이것은 2007 회계연도까지 모두 81개 가 보급될 예정이다.
해군사관학교는 해군이 개념을 개발하는 것과 실험하는 것의 노력을 감독하고 있다. 또 해군사관학교는 Naval Warfare Development Command (NWDA)와 함께 네트워크 중심의 near and mid-term 실험을 지지한다. 해군의 원리에 대한 실험은 함대가 훈련을 할 때 함대의 전투 실험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NWDC 의 해군 전투 센터에서 계획되고 만들어진 이런 실험들은 벌써 시행되어서 결과가 나왔고, 이 결과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작전에도 영향을 미쳤다. 조금 더 새로 나온 FBE에는 :
․ FBE-Fextrot, 5함대, 1999년 12월: FBE-Foxtrot 은 합동 기본 사격 실 험을 통해서 (여기에는 SOF 와 미육군의 Apache 헬리콥터의 사격 도 포함되어 있었다.) 해군과 육군의 합동 사격에 대하여 연구를 했 다. 여기에서 해군은 GAKVH로 여러 겹의 적들을 치명적인 시간 안에서 조준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실험을 또 지급된 협 력적인 작전을 가지고 해저의 역기뢰의 이해와 그것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다. 생화학 무기에 대응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전 투 지휘실은 생화학 무기에 긴급 대응할 수 있고, 약점을 파악해서 평가하며, 또 생화학 무기 공격시 위험과 보고를 바로 할 수 있도록 하고, 방공호 내부의 공급과 생화학 무기의 공격에 대한 즉각 반응 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만들어 졌다.
․ FBE-Golf, 6함대, 2000년 4월: FBE-Golf 는 해군이 해안에 들어가 무제 한 체류하면서 전투 지휘 실에서 추적과 조준하는 것부터 센서의 조작, 명령과의 지휘, 사격, 그리고 정보를 제공하는 것의 개념에 대 한 연구를 행했다. 실험의 핵심으로는 치명적인 시간 안에 조준하는 법, 그리고 NATO의 정보 처리능력의 도움으로 통합 전역 미사일 방어가 있다. 이 실험의 결과로 6함대의 사령관은 지휘관, 계획자, 그리고 조작 자를 비롯한, 자신이 속해있는 부대의 상황을 일관성을 가지고 디지털 화된 표적으로 더욱 더 특이하고 효과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개념을 도입했다.
․ FBE-Hotel, 2함대, 200년 9월: 다른 부서의 전투 실험을 바탕으로 FBE-Hotel은 U.S 합동 부대 지휘- U.S Joint Force Command (USJFCOM)의 밀레니엄의 도전을 2000년 9월에 행했다. 이것은 해 안 지역의 통로를 지키고, 병렬로 진행되는 작전을 조사하며, 지뢰 를 제고하는 전투, 대(對)잠수함전, 부대의 방어, 목표물의 조사, 감 시와 획득, stand-off warface, 그리고 합동 부대의 해군 사령관이 조직적인 부대를 이끌고 작전을 수행하는 것과 같은 것까지 미래의 전투에서는 어떤 능력이 필요한 지에 관해서 초점이 맞추어졌었다.
해군은 계속해서 함대의 전투 실험을 실행하기 위해서 계속 계획을 짜고 있다. FBE-India 는 2001년 봄에 미국의 남서부 지역의 여러 곳에서 실행 될 것이며, 수색과 우발적인 작전에 초점이 맞추어질 것이다.
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부대 개편의 필수 요소를 보자면 해군대학은 매년 열리는 세계 Wargame을 후원해주고 있다. 이 게임은 미국의 정치, 전략, 다른 나라들의 성향, 보급품, 그리고 미래의 해군 지휘관을 식별할 수 있는 요건들이 위기에 처할 수 있을 것에 대한 개념을 전세계의 상황에 맞게 살펴 볼 수 있게 해놨다. 세계 Wargame 같은 보다 넓은 안목의 Wargame 들은 함대의 전투 실험에서 보다 생산적인 결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게 할 수 있고, 또 FBE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Newport 에 있는 세계 Wargame 외에도 CNO의 전략 연구 그룹은 기술을 사용 가능하게 하고 잠재적이고 혁신적인 개념과 개편을 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것들을 장기적인 안목에서 평가하고 있다.
― 해병대
해병대의 21 전략은 해병대의 최고의 전략이다. 이것은 수색 기둥 전투라는 해병대의 최고 작전에도 나와 있는데 바다에서의 기동 작전이라는 것에서 한층 발전된 것으로 full-spectrum의 능력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기본적인 틀을 제공한다. 이것은 또 21세기의 분쟁시 복잡한 통합 합동 환경에서 수색 작전을 펼치는데 있어서 필요한 해병대의 장비, 훈련, 그리고 조직의 원리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이것은 해병대의 민첩하고 강화된 전략, 보다 광범위해진 작전, 그리고 보다 향상된 작전의 융통성에 대해서 설명한다.
20세기의 수륙양용 작전은 독특한 단계와 재정비를 거쳤다. 21세기의 수색대는 아주 먼 해안에서 깊숙한 적의 영역까지 지형이나 수로에 장애받지 않고 곧장 침투하여 적의 방어를 무능력하게 하고 보다 큰 기습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 해군과 합동으로 해병은 바다로부터 강력한 상륙작전 능력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적의 약점에 치명적인 공격을 가하고, 또 적을 혼란시키는 것은 수륙 양용 공격 차량인 Landing Craft Air Cushion과 V-22 Osprey tilt-rotor 비행기와 함께 이루어질 것이다. 새로운 개념은 해병대가 full spectrum을 최고로 발휘하는데 중점을 두고 공수 해병대의 투입 능력 -Marine Air-Ground Task Force (MAGTFs), 그리고 해병 수색여단을 포함해서 다른 부대와 같이 들어오는 해병대들에 의해서 가능해질 것이다. MAGTF 는 해안이나 바다의 수색 작전에 융통성 있게 작전을 수행하면서 또 미래의 작전 환경을 수행하는데 계속 바뀌는 작전에 대응해서 계속 조직화되고 또 새 방향으로 교육을 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해병대의 기동 수색 전투라는 개념의 실험은 Quantico, VA에 있는 해병대 전투 개발 사령부 -Marine Corps Combat Development Command(MCCDC) -에서 조작되고, 특히 1995년에 만들어진 해병대 전투 실험실에서 구체화된다. 1996년에는 사령관이 전투 실험실의 실험에 참여하는 해병에 대해서 명령의 원칙에 따라 활동하는 데에 중점을 둔 특별한 교관 조직을 만들었다.
해병대의 전투 실험실의 개념과 전술, 그리고 3개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 기술들을 연구하고 거기에 대한 책임을 지는 과정은 Sea Dragon 이라고 불리는 5년 계획이다. 각각의 단계는 전술, 기술, 절차의 기술 등에 중점을 둔 작은 규모의 실험들로 제한된 실험 목표를 가지고 시작한다. 이런 노력들은 실험의 성과에 대해서 하나의 큰 성과를 이루기 위한 작은 벽돌들의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마지막에는 대규모의 전투 실험으로 이루어진다. 예전의 자료들과 한정된 실험 목표에서 얻는 자료들, 그리고 특정한 기술의 단계를 검사하는데 쓰이는 제한된 기술의 평가같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실험들은 미래에 있는 특정한 임무를 수행하는데 유용한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자면 제한된 기술의 평가는 non-lethal rigid foams, 대(對)차량 체제, 장갑 박격포, 등에 실험이 되었다. 최근에 실행되었던 5년 계획의 단계에 대한 실험은 :
․ 1999년에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유능한 전사 : 지금 시행되 고 있는 1999년에 시작한 이 실험은 즉각적인 군수지원, 해군의 지 원사격, 그리고 해상 위주의 명령과 지휘가 해상에 기반을 둔 해병 대 수색대가 해안의 연장선에 있는 전투 장소에서 기동성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실험하는 것이었다. 2001년까지는 기동 수색 전투의 개 념을 현실로 만드는 데 있어서 무엇이 필요한지 포괄적으로 알아볼 것이고, 또 2000년 Millenium Challenge 에 벌써 참가 신청을 해 놓 은 상태이다.
․ 합동 전사 : 유능한 전사 과정이 끝난 2001년 뒤에 해병대는 2002-2003 년까지 합동 전사에 대한 실험을 할 것이다. 합동 전사 실험은 미래 의 합동에는 해병대 수색대가 어떤 임무를 가지게 될 것인 지와 또 이와 관련된 정보 처리 상호 운용성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 이다. 이것은 통합 사령부에 의해서 실행되어질 것이며 Joint Vision 2020에 있는 간결한 교전과 우수한 기동에 해병대가 어떠한 기여를 하고 있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 Millenium Warrior 와 가상 전사: 이런 실험적인 단계들은 합동 전사의 실험이 끝난 다음에 이어지게 될 것이다. 이들은 각각 불균형에서 나오는 분쟁의 위험에 대항하고, 또 소규모의 우발적인 사건에서 기 동 수색 전투가 어떠한지를 검토할 것이다.
전투 실험실의 결과들은 벌써 해병대의 전투 방식을 바꾸고 있다. 예를 들자면, 여러 가지의 야전 실험들은 추려져서 x-file 이라고 불리는 과정과 실용 전술, 기술에 수록되었고, 또 소부대의 분별력에 대한 귀중함도 이끌어 내었다. 이런 교범들은 인도주의를 요하는 임무나 평화 유지, 또는 전쟁 단계와 관계없이 도심 가에서의 군 작전 수행을 위해 소집된 군과 해병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해병대는 Project Ellis 라고 불리는 RMA Wargame을 통해서 장기간의 개편에 대한 문제들을 검토하고 있다. 이런 Wargame 들은 해안의 수색과 수륙 양용 기습에 관한 것을 장기적인 안목에서 연구한다. 미래 해병대 수색 작전의 고등 전투 실험을 촉진하기 위해서 2020년을 목표로 두고 해병대 전투 대학에서 연구하고 있다.
― 공 군
공군의 새로운 비젼, 미 공군 : 세계로 뻗어 나가는 힘과 능력은 Joint Vision 2020의 우주에 관한 문제의 해답이고, 이것은 또 나라에 발전된 우주 부대를 제공하기 위해서 설계되었다. 사람들이 이것의 기반이고, 우주는 개척지이며 이 개척지를 정복하는데 필요한 핵심적인 것이 바로 우주 원정 부대 -Expeditionary Aerospace Force (EAF)이다. EAF가 필요로 하는 핵심적인 것들은 우주에서 개척지를 정복하고, 정보의 우세력을 가지며, 지구의 공격, 간결한 교전, 신속한 세계로의 기동성, 그리고 민첩한 전투 지원을 하는 것이다. 공군은 개편을 적과 힘의 싸움에서 우주에서의 우세를 미국이 얻을 수 있도록 하는데 있어서 치명적인 능력들을 개발하고 또 투입하는데 중점을 두는 확고한 노력이라고 보고 있다.
냉전시대에 만들어진 전투기와 동등하게 미 공군은 많은 수의 전투기들을 다재 다능하고, 맞춤 가능하며 상당히 민감한 열 개의 공군 원정부대로 다시 재편성했다. 각각의 AEF들은 공대공, 공대지, 명령과 조작, 그리고 보급 능력의 최대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배치될 것이다. 이 재편성은 조직적, 문화적, 그리고 공군의 전투 능력을 높이고, 세계의 교전상태를 조작하기 쉽도록 개선한 변경된 작전이 포함된다. AEF는 무기 기술과 지속되는 정보의 공급을 이용함으로 forward deployed footprint를 줄이고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에는 통합군의 공군 사령관 -Joint Forces Air Component Commander(JFACC)- 이 CONUS에서 비행 중이거나 전구 지역에 있는 CONUS 부대를 지휘통제 할 수 있도록 이런 모든 요소들을 포함해서 완성시킬 것이다. JFACC는 다른 부서의 사령관과 마찬가지로 지상군과 해군에 대한 위험을 인식하고 있을 것이며, 반대로 다른 사령관들도 같은 것이다. 공군의 자산은 해군이나 육군과 마찬가지로 네트워크에 연결이 될 것이다. JFACC는 적 부대의 조직과 정치 등을 이해하고 비행중인 무기자 포들의 표적을 수정하며 임무를 다시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개편부대를 만들려는 공군의 노력은 공군 연구실험실, 고등 개념의 기술 시범, 전투실험실 연구, 및 개발 노력에 의해 강화된다. 공군의 전투 실험실은 가까운, 또는 mid-term 응용으로의 군수 지원 개념이 혁신적이고 획기적이며 가치가 있다는 것을 서둘러서 확인하고 또 증명해야 한다. 전투 실험실의 내부에는 공군이 보다 빠르게 투자를 하고, 조직화하며, 정비를 하고 또 계획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짤 수 있는 것이 가능하도록 한다. 6개의 전투 실험실은 : 공군 원정부대, 지휘 및 통제, 부대의 방호, 정보전, 우주와 무인 비행기로 이루어져 있다.
성공적인 전투실험실은 JSTARS 의 전투공간의 사진과 Predator와 같이 간결한 표적을 성공적으로 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연구적인 노력들은 전투 순식간에 지나칠 수 있는 장갑차량과 적의 지대공 미사일을 JSTARS 조작자와 Predator 와 같이 합동 공군 작전 센터에서 추적함으로서 코소보에서 있었던 공군의 작전에 영향을 미쳤다. 코소보의 연합군의 작전은 -OPERATION ALLIED FORCE -실제 무장 분쟁이라는 생 실험실의 여건을 만들어서 미래의 작전과 조직적인 개념들을 제공했다. 여러 개의 치명적인 작전들을 수행하기 위한 작전의 개념을 정리가호 개발하는 전투를 치르면서 공군은 많은 것을 배운다.
공군은 매년 실행하는 대규모 원정부대 실험 -Expeditionary Force Experiment (EFX) -에서 세계의 모든 하늘을 상대로 광범위하게 실험을 한다. 이런 매년 개최되는 일들은 2주의 고등 전투 실험으로 막을 내린다. 이런 near-and mid-term 개편 노력은 1998년 9월에 처음으로 실행되었다.
합동 EFX(JEFX 2000)은 2000년 9월에 있었던 JFCOM 의 Millenium Challenge 와 함께 치러 졌으며, 우주 원정부대에 민첩한 전투 지원을 해줄 수 있는지의 능력을 연구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통합군의 공군 사령관을 비롯한 간부들이 우주 원정부대를 유지하고 보호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여러 기술들이 사용되었다. 지휘통제를 하는 조작자가 치명적인 기동 목표인 전역 탄두 미사일 발사대나 지대공 미사일 같은 것들을 파괴하고, 계획하며, 또 아군과의 완벽한 통신을 이용해 아군의 전투장소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에 대한 연구를 했다.
공군은 중-장기 개편 노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두 가지의 Wargame을 사용한다. 매년 개최하는 Global engagement Wargames 는 개편된 공군의 중간 평가를 연구한다. 이런 wargames 들은 통합 공군과 2008년까지 우주전의 우세를 얻고 잠재적인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또 Aerospace Future Capabilities Wargame 는 2020-2025년의 장기적인 전쟁 환경에 있어서 대안이 되는 부대의 구조를 실험한다. 이런 공군의 wargame의 결과들은 공중, 지상, 그리고 해상 작전들에 우주에 기반을 둔 작전들로 개발을 해야 하는 중요성을 강조했다.
◆ 합동 개념 개발과 실험
합동 전쟁 개념 개발과 실험의 정부 기관으로서, 미군 합동 군사령부(USJFCOM)는 합동 전쟁 수행자들이 주요 작전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합동 계획을 지지한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준다. 획기적인 개편을 위해서 각각의 부서를 지렛대로 활용하고 미군 합동 사령부는 부대의 개편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의 중대한 정보인 혁신 통합 개념 개발과 실험에 대한 책임을 진다.
미군 합동 사령부의 개념 개발과 실험 계획은 near-, mid-, and far-term 에 대응하는 3개의축을 위주로 해서 편성이 되어 있다. 현재의 부대를 계속해서 강화시키는 것 : Joint Vision 2020의 능력을 인식하는 것 : 그리고 군사의 혁명적인 개편을 하는 것이다. 첫 번째 축, 현재의 부대를 계속해서 강화시켜 나아가는 것은 2000~2010년 까지 시간적 틀을 가지고 장기간의 개편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빠뜨릴수 없는 요소가 되는 현재의 부대를 계속 강화시키는 것이다. 단기간 실험의 예정으로는 합동 신조와 조직, 군수지원, 지휘 및 통제, 정보, 감시, 그리고 정찰 능력 등을 강화시키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단기 실험 결과에서 찾아낸 특별하게 중요한 것으로는 :
․ 합동 기동 부대 본부와 합동 C4ISR : 합동 기동 부대 본부와 예하 부대 간의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연관된 작전의 그림과 사용 가능한 기구 들, 감시, 정보의 합동 관리를 포함한 통합된 합동 전장 운용 체제 와 최대의 합동 작전 등이 가능한 합동 본부를 만들 수 있는 부대 구조 및 설계를 제공한다.
․ 결정적인 전투 초반의 집중적인 군수지원 : 연장된 작전 지역에서도 합 동 부대가 견딜 수 있고 알맞은 크기의 군수를 최소한의 조직으로 지원함으로서 전투 부대의 군수지원 요건을 맞출 수 있도록 자사의 가시화, 분배된 basing, 그리고 다른 개념들을 사용하는 것이다.
․ 치명적이고 시간에 민감한 목표물에 대한 공격 : 사용하지 않고 있는 무 기들을 계속해서 식별하고 목표를 정하며 고도의 기동성을 지니고 있고 장거리 체제로 우리의 발판이 되고 또 작전이 수행되고 있는 기지에 위협이 되는 핵, 생물, 또는 화학무기의 탄두를 도달시킬 수 있는 것에 대한 sensor-to-shooter 의 자료 결합의 능률적인 사용.
JFCOM 부대 계획의 두 번째 축은 현대군의 능력과 체제가 어떠한 것들부터 시작해서 2010년부터 2020년까지 바꾸어야 하는지에 대한 인식이다. 이런 개념 개발과 시험 노력은 JFCOM의 신속하고 결정적인 작전 개념 -Rapod Decisive Operations (RDO) -을 개량하고 확장시키는데 중점을 두었다. RDO 개념의 문제는 지구의 반대편에 있는 유능한 적들을 상대할 때 몇 일, 또는 몇 주 내에 전략적 목적과 작전을 성공할 수 있을지의 여부이다. 이 유능한 적은 본국에서 싸우는 것을 비롯해서 침입을 통제하는 능력, 유능한 정보 작전 능력, 병사나 민간인을 가두어 두거나 고문을 줄 수도 있고 무엇보다 더욱 빨리 배우고 적응할 수 있는 등 여러 가지의 장점을 지니고 있다. JFCOM은 이런 개념상의 적들은 우리가 작전을 실시하는 것 자체를 막을 것이고 만약에 그것이 실패할 경우에는 미군을 소모전으로 끌고 갈 것이다.
RDO개념은 빠른 속도록 진행될 가능성과 더불어 만만찮은 지역적 대립을 동반한다. 그렇게 하려면 단기간 내에 위에서 언급한 실험 목표를 군(軍) 구성요소 범위 내의 작전 진행 단계에서 보다 더 밀착되고 조화로운 연합 작전 전술 실행을 통한 다양한 합동 작전으로 달성해야 한다. 합동 전술 수행을 통해 전군은 장거리 교전에서의 불규칙적 우위, 근거리 전투시의 기동성 향상, 그리고 적에게 효과적이고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수 있는 정보 작전을 더욱 효과적으로 통합할 수 있을 것이다.
전술작전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고, 전역에서의 신속하고 단호한 결과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전쟁의 작전 단계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어야 한다. 21세기의 작전을 위한 지식과 숙련도의 단계는 자연스럽게 결합된 작전적 수준의 사령부를 필요로 한다. 밀접하게 연결된 지휘와 통제는 현재의 기량을 통해 가능한 정도보다 더욱 큰 효율성을 필요로 한다. 밀접하게 연결된 지휘와 통제는 현재의 기량을 통해 가능한 정도보다 더욱 큰 효율성을 얻게 해준다. 만일 이러한 밀착된 연대성이 작전 사령부 기관 상호간의 조정을 통해 더욱 큰 효율성을 얻게 해준다. 만일 이러한 밀착된 연대성이 작전 사령부 기관 상호간의 조정을 통해 국가적인 전문 기량․역량과 접목된다면 우리는 작전 기간의 연장 없이 적군을 압도하는 효율적인 작전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RDO 개념은 JFCOM의 단․중기 구상의 전개와 실험적 노력의 핵심이다. RDO는 올 한해 JFCOM 에 의해 계획된 최초의 주요 통합 전투지역 실험 – 새천년 도전 2000(Millennium Challenge 2000) -의 중심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가 군(軍)과 Joint Experimentation [합동 실험]의 각각의 목표를 하나의 통합된 결과로 합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새천년 도전 2000(Millennium Challenge 2000)은 우리가 어떻게 전쟁 실험을 조직하고 수행하는지에 관한 중요한 실증 방법을 보여주었다. 우리는 현재 단순히 다양한 군(軍)의 첫걸음이 어떻게 시작되는지 QNs만 아니라 더욱 중요하게, 그것들이 어떻게 합쳐져서 얼마나 기능을 잘 수행해 내느냐 까지도 알아내는 것이 필요하다.
새천년 도전 2000(Millennium Challenge 2000) 에는 「세부 전투, 합동 부대 전개 과정의 결정, 그리고 우세한 정보력」이라는 독특한 병합된 세 가지 실험이 내포되어 있다.
․ 세부 전투 실험: 주한 미군과의 협조 아래, 이 실험은 전장 안의 부대 지 휘관들에게 미국에서의 효과적인 계획과 분석 능력에 도달하도록 해 주었다. 이렇게 습득된 능력은 전장에 적용되어 인력과 배치되거 나 지원하거나 보호되어야 할 인력이나 장비의 수를 줄여주었던 기 존의 역량들을 초월한다.
․ 합동 부대 배치 전개 과정의 결정 : 이 실험은 특히 우발적인 작전 중 시차별 부대 전 개 데이터(TPFDD)에 필요한 부대 요구 사항들의 개발과 유효성을 포함한, 위급한 순간의 부대수행 계획을 세울 때 소요되는 시간을 현저히 줄일 수 있는 근거리 전투시의 행동을 보 여주었다. 이 실험은 위기 대응 계획을 수행하는 동안 전개 과정의 처음 7일 동안 72시간 TPFDD 개발과 유효 시간기준을 달성하기 위하여 과정의 개선을 입증했다.
․ 우세한 정보력 : 새천년 도전 2000(Millennium Challenge 2000) 계획 내 의 이 세 번째 실험은 지휘 뿐 아니라 작전 기능의 단계에 이르기 까지 공동 계획 수단을 검진했다. 이 협력 수단은 탁월한 결정을 내 릴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결정을 내리는 속도를 효과적으로 높 여주고, 현재의 계층제의 의사결정 과정을 합리적이고 간결하게 변 형시킬만한 잠재력이 있다.
2001~2004 회계연도 동안의 주요 합동 실험 노력은 또한 신속하고 단호한 개념과, 군(軍)에 의해 수행되는 핵심적인 능력 작업들과의 연계성을 개량, 평가, 결정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머지않아 다가오는 단기적인 실험은 RDO 작전에 대한 지휘․통제 구성을 갈고 닦을 뿐만 아니라 합동수행부대의 기관 상호간의 구성 부분을 추가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아보는 통합된 전망 2001(Unified Vision 2001)을 포함한다. 통합된 전망 2001(Unified Vision 2001)은 EH한 후속으로 주요 합동 전장 실험 새천년 도전 2002(Millennium Challenge 2002)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 실험은 2005~2010년간의 지역적 위협에 대비한 신속하고 단호한 작전 수행에 필요되는 사항들이 무엇인지를 검토해 볼 것이다. 통합된 전망 2001(Unified Vision 2001)이 새천년 도전 2002(Millennium Challenge 2002)를 가능하게 하는 것처럼, 통합된 전망 2003(Unified Vision 2003)은 올림픽 도전 2004(Olympic Challenge 2004) 이 뒤따를 수 있게 할 것이다. 장점에 달한 제 2방향에서의 주요 합동 통합 전장 실험인 올림픽 도전 2004(Olympic Challenge 2004)는 2015년까지는 될 법한 계획을 그려낼 것이고 통합된 전망 2020(Unified Vision 2020)작전의 발전과 실험 노력의 초석이 될 것이다. 새천년 도전 2002(Millennium Challenge 2002)의 목적은 합동 비젼 2020(Unified Vision 2020) 부대의 능력을 인식하는 과정의 시작을 위해 즉각 필요한 요건을 수확할 수 있도록 국방부가 시도해 볼만한 추천을 하는데 에 있다.
개념 개발과 실험의 수행 기관으로서의 2년 동안 JFCOM은 혁신적인 실험 지원 구조를 세워놓았다. 각 군의 실험들을 더 큰 규모의 합동 실험에 필수적인 부분으로 부각시키면서, JFCOM은 또한 개념 개발과 실험에 기관 상호간의, 그리고 다국적 참여를 추가하려는 노력을 더하고 있다. JFCOM은 전군 전투 연구실 결연체(All Service Battle Laboratories )의 회원이기도 하다. 4 군의 전투 연구실과 합동군 사령부의 합동 전투 실험 연구실(Joint Forces Comman’s Joint Warfighting Experimentation Battle Laboratory)의 대표들로 구성된 결연체 회원들은 그들의 실험 활동을 공동의 근거에 따라 촉진하고자 설립을 지지했다. 회원들이 각각의, 그리고 종합적인 실험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미래의 가능할 공동 실험을 위한 20가지 이상의 주제를 제안했다.
군(軍) 과의협력, 공동 연구와 함께 JFCOM은 광범위한 다른 전투 사령부 참여 가능성을 보증한다. 합동 실험 노력은 최초부터 기능적인, 그리고 지리적인 전망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새천년 도전 2000(Millennium Challenge 200)세부 전투 부분에서 주한 미군과의 작업에 더해서, 합동군 사령부는 계속해서 연합 임무 군에 대한 미국 태평양 사령부(U.S Pacific Command)의 실험들을 지원하고 투자한다. JFCOM 의 개발 아래에 있는 합동 전보, 감시, 정찰, 그리고 지휘․통제 제안들 중 다수는 합동 임무군 실험 계획에 포함되어있다. 미국 태평양 사령부의 실험들은 신전에서도 가까운 미래의 진보된 기술력을 통해 작전 응용에 가치 있는 통찰력을 불어넣음으로써 계속해서 합동군 사령부의 업무 수행을 보완할 것이다. 또한, 미국 태평양 사령부의 다국적 차원 실험 프로그램은 전쟁 작전이 통합된 환경 아래에서는 더욱 실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확신시키기 위해 결정해야만 하는 문제점들에 탁월한 식견을 제공해 줄 것이다.
JFCOM은 또한 국방부의 과학․기술 공동체와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일례로, JFCOM은 계속 진행되는 개념 개발과 실험 활동들에 추가시키기 위한 현재의 모든 진보된 작전 개념 실례(Advanced Concept Technology Demonstrations -ACTD)의잠재성을 평가한다. ACTD는 신속하게 군의 요소들을 신속하게 평가하는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다. 사전 획득 활동으로써, ACTD 과정은 전쟁 수행자에게 새로운 역량을 평가할 기회를 제공해주고 중대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이에 대한 군 활용도를 결정한다. 이 프로그램은 최초 2~3년 이내에 부대 구조에 새로운 기술을 도입함으로서 우리 군 역량의 급속한 현대화를 촉진할 방법을 모색한다. 주요 작전을 도입하고 진보된 기술 적용을 촉진함으로써 ACTD 프로그램은 문제 지역의 식별, 혁신적인 해결방안의 모색, 그리고 추가시키기 위해 현재의 모든 ACTD 들의 잠재력을 평가한다. 2000 회계연중, 합동군 사령부는 합동 군수 지원, 무인 항공기 Global Hawk, 전역(戰域) 공중․미사일 방어(TAMD)의 운용 가능성, 전장 인식과 정보 유포, 그리고 합동 전장 군수지원을 포함한 11건의 다양한 개발 단계의 ACTD 들을 지원한다.
JFCOM의 합동 개념 개발과 실험 노력의 3번째 축은 2020과 그 이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합동군에 혁명적인 변혁에 영향을 미칠만한 잠재력을 지닌 이 작전들과 기술들을 고려한다. 이 3번째 방향을 지원하기 위해서, 합동군 사령부는 에너지[노동]부, 엄선된 산업, 학회 등의 주요 구성원들과 손을 잡고 고도로 진보된 기술과 작전의 연구를 시작하기 위해 혁신․변혁 센터를 설립하였다. 2000년에, 이 부서는 Johns Hopkins Applied 연구소에서 미래 로봇 공학 체계와 자동화 분야로 초기 단계의 연구를 시작하였다. 2001년에, 이러한 노력들은 미세 공학 기술, 생체 중심의 작전, 그리고 대체 에너지 개발 가능성을 점차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 신속한 계획 실행
국방부는 기존의 국방 예산 계획․예산 운영보다 더 빠른 속도로 작전 구상 전망을 밝게 하고 새로이 발겨되는 역량들을 고무하는 새로운 연구 과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 중 하나가 총포 군수품(Rifle Launched Entry Munition)과 같이 실험에서 합격점을 받았던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신속하게 입수하는 데에 쓰이는 자금인 약 $50,000,000의 「육군 전쟁수행자의 신속한 장비 획득 프로그램(Army’s Warfighter Rapid Acquisition Program -WRAP)」이다. WRAP의 성과로 장비 획득 소요 시기를 평균 12개월 정도로 줄였다. 육군은 이 자금을 FORCE XXI 의 진보된 전쟁 수행 실험과, 더욱 최근에는, 초기의 여단급 부대 구성을 새로운 중형의 구도로 전환시키는데에 부담했다. 해병대와 공군 역시 각각 회계연도 2001과 2002부터 동일한 신속한 획득 프로그램을 계획할 예정이다. 앞으로는, 합동 개념 개발과 실험의결과로 나타나는 새로운 역량을 도입할 것인지에 대해 국방부가 검토할 것이다.
국방부가 신속한 획득 프로그램을 통해 비약적인 기술을 이용할 수 있긴 하지만, 개념 개발, 실험, 요구사항들과 계획, 프로그래밍, 그리고 국방부의 획득 프로그램과 접목된 예산 체계 운영 등은 국방획득 위원회(Defense Acquisition Board)에 의해 검토된 바와 같이 기존의 획득 과정을 통해서도 과학․기술의 진보에 큰 공적을 세웠다. 필요 체계가 임무에 필요한 요구사항들을 만족시킨 후에, 전형적인 주요 획득 프로그램은 그것이 배치되고 운영될 때까지 연속되는 중대한 결정들을 통해 진행된다. 이러한 진행 과정을 통해 국방부는 임무의 필요 사항들이 충족되고 있고, 수행할만한 여유가 있으며 기술적 위험은 적은지, 최고의 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계속해서 주요 획득 프로그램(Major Acquisition Program)을 요구사항들과 함께 조정한다. 이러한 과정은 최근 육군의 임시 무장 차량의 신속한 평가와 승인의 경우에서 볼 수 있듯 변화의 필요 요건에 매우 민감하다. 전쟁수행자들에게 필요한 또다른 주요 독특한 역량 프로그램 역시 이러한 과정을 거쳐 신속하게 진행되었다. 예를 들어, Predator 와 Global Hawk 무인 항공기는 연합군 작전 중 테스트와 전투를 통해 효용 가치를 인정받자 ACTD에서 전장으로 재빨리 투입되었다.
변화(Transformation)하기 위해서는 원료의 해결뿐만 아니라 교리상의, 그리고 편성상의 신속한 변경 실천이 필요하다. 합동 실험에서 발견된 유용성이 모두 다 신속히 실행에 옮겨질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합동 참모부는 군사 변화 계획(transformation campaign plan)을 개발하려고 한다. 이 계획은 미군 부대들이 Joint Vision 2020 의 작전 목표인 군(軍)의 핵심 능력과 동일하게 합동 수행군의 작전적 역량을 규정하려는 조직화된 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개략적으로 보여주는 길잡이가 될 것이다. 이것은 Joint Vision 2020의 실행과 달성을 위해 합동 참모 부서장, 각 군, 그리고 CINC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명기(明記)할 것이다. 이것은 또한 합동 요구사항 감시 위원회(Joint Requirements Oversight Council)와 요구사항 발생 체계(Requirements Generation System)의 합동실험과 평가 활동에서 발생되는 필요사항을 보다 꼼꼼히 알아둘 수 있는 개선을 위해 합동참모부의 최근 작업들까지도 반영함으로써 통합된 합동 전쟁 역량으로 완성할 것이다.
◆ 과학과 기술
군대의 혁명적인 역량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국방부의 변화 전략의 핵심 요소이다. 스텔스기 운항 계기 시스템, 무인 차량, 그리고 자동화된 보조 군수품들과 같은 다른 주요 분야에의 진보된 기술과 결합한 새로운 정보 체계는 RMA의공적을 기리기 위한 국방부의 노력에 필수적이다.
― 결정적인 가능성 제공 요소 추구 : 정보의 우위
정보의 우위를 차지하고 운용하는 것은 Joint Vision 2020에 수록되어 있는 작전의 현실화에 핵심적이다. 정보의 우위를 성취하기 위한 주요 단계들은 아래의 목표들과 같다. :
․ 정보 수집 체계의 현대화, 협력적인 작업 환경, 그리고 진보적인 진행 과 정의 생성을 통한 정보의 우위를 위한 방어 정보(defence intelligence)의 역량을 확보하는 것
․ 주요 군사 시설 보호와 정보의 정확성 보장을 위한 효과적인 방어 프로 그램의 도입
․ 국방부의 네트워킹, 컴퓨팅, 정보처리 상호 운용성, 그리고 정보의 정확 성에 대한 진취적인 전망을 가지고 상업 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국 방부 군사시설에 기초적 토대를 제공하는 밀착된 세계 정보망을 구 축
․ 국방부 전 영역의 전자 사업 / 전자 무역․사업의 과정에의 변화를 촉진
․ 재활용 가능한 정보의 근원을 개발․유지 : 고도로 숙련된 인원들을 모 집, 훈련, 그리고 유지하고 이 인력들을 활용 가능하게 할 핵심 사 업 과정을 개발한다.
․ 국방부의 정보 운용, 보완, 그리고 정보 활동 상황을 강화한다. 현재 운 용되는 보안에 초점을 맞춘 파라다임을 실행한다.
․ 합동 및 연합의 면밀한 지휘, 통제, 통신, 첩보, 감시, 정찰(C3ISR)과 공 간 통합(Space integration)을 계획하고 실행하라
․ 정보 우위를 위한 진보된 기술 계획의 개발을 장려하라
◆ 과학과 기술 개발을 전투에 연계
국방부는 현재와 더불어 불확실한 미래에의 군사 도발에 완벽하게 대응하기 위한 선택권을 제공하는 강력한 과학․기술(S&T)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다. 기술적인 우위는 계속해서 우리의 국가 군사 전략의 기반중 하나였으며 또한 우리의 군부대의 주요 특징이기도 하다. 국방부의 과학․기술 투자를 통해, 우리는 이 부서의 현대화 노력, 혁신적인 역량을 제공하는 새로운 기술 발견, 그리고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할 수 있다. 내일의 군 역량은 기존의, 혹은 새로운 체계와 운용되고 있는 새로운 작전 구상과 통합할 수 있을 오늘의 기술 투자에 의존한다.
국방부는 과학․기술 공동체의 전쟁․획득(warfighting and acquisition) 고객들에 대한 반응을 향상시키기 위한 성숙한 과학․기술 전략 계획 과정을 보유하고 있다. 여러 가지 주요 기술 분야의 신속한 진보는 전쟁과 지원 역량을 눈에 띄게 진보시키기 위한 옵션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네 개의 발표 -새로운 국방 과학 기술 전략 2000(Defense Science and Technology Strategy 2000)과 그것을 지지하는 기초 연구 계획(Basic Research Plan), 국방 기술 분야 계획(Defense Technology Area Plan), 그리고 합동 전쟁 과학 시술 계획(Joint Warfighting Science and Technology Plan) 은 국방부의 과학․기술 전망(vision), 전략 계획, 그리고 국방 계획자, 프로그래머, 그리고 국방 과학․기술 개발자들을 위한 목표 등의 기초를 세워두었다. 기초 연구 계획은 국방부 지원 하의 대학, 산업, 그리고 군 연구소들을 위한 부서의 목적과 투자 전략을 제시한다. 이 계획은 국방부의 열가지기초 연구의 기술적 규칙에 대한 투자 계획을 보여준다. 국방 기술 분야 계획은 군(軍) 과 국방 기관들의 투자를 검토하고 부서가 수행한 연구와 진보된 기술 개발 프로그램을 묘사한다.
합동 전쟁 과학과 기술 계획(Joint Warfighting Science and Technology Plan)은 합동의 전망을 가지고, 국방부의 과학․기술 프로그램들이 미래의 합동 전쟁 역량의 중요성을 의미한다는 것을 확인시키기 위해 군(軍)과 국방 기관들을 수평적으로 바라본다. 매년 출판되는(published)이 계획은 12가지의 합동 전쟁 역량 목표 (JWCO)를 미군 부대가 전쟁에서 우세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역량들과 관련해서 보여준다. 이 목표들은 국방부 장관실 요원과 각 군(軍) 기술․과학 대표들과 함께 합동 참모(Joint Staff)들에 의해 개발되었고, Joint Vision 2020 의 작전 구상들의 지원에 초점이 맞추어 졌다.
과학․기술에 대한 국방부의 투자는 군 연구소, 대학교, 산업, 그리고 우방국들과 우리의 국방 기관들과의 제휴를 통해 수행되었다. 국방부의 과학․기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도중, 우리는 부서에 더 완전한 역량을 통해 이익을 주는, 다섯 가지의 많은 학문 분야에 관련이 있는 분야를 개발하였다. 이 다섯의 주요 분야는 : 화학․생물학 방어, 강화되고 깊게 매립된 표적들(Hardened&Deeply Buried Targets), 자동 감지 망, 인지적인 준비태세, 그리고 정보의 정확성이다.
산업과의 제휴는 여러 가지 기술 프로그램들에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과학의 이원적 이용과 기술 프로그램(Dual Use Science and Technology)은 군대와 상업에 적용시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산업과 제휴한다. 상업 운용과 지원 저축 계획(The Commercial Operations and Support Saving Initiaive)은 기존의 무기 체계 운용․지원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산업에 의해 이미 개발된 기술을 이용한다. DUS&T 와 COSSI 둘 다 국방 계약을 생소하게 느끼는 기업들과 국방부의 제휴를 수월하게 해주는, 의회에 의해 제공되는 별개의 업무 처리 기관(Other Transaction Authority)을 이용한다. 국방 생산 활동(Defense Production Act)의 세 번째 명칭 (Title III)은 산업이 중요한 기술의 개발을 시작하거나 확장할 때 도움이 되는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고, MANTECH 프로그램은 군대에서 개발된 제고 공정을 상업 부문으로 변화함으로서 여유를 더해준다. 국방부는 일반 상업 기업들이 국방부 연구소의 전문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협력적인 연구(Cooperative Research)와 개발 협정(Development Agreement)을 이용한다.
강력한 기술․과학 프로그램은 미군의 성공적인 변환에 필수 불가결한 현대화를 위한 튼튼한 기반을 마련해 줄 것이다. 단기적이고 혁신적인 전쟁 수행 역량에 중점을 둔 과학․기술 프로그램을 유지하려면 연속된 전망, 참여자들간의 협력, 그리고 21세기의 여러 위협들에 대비할만한 강건한 대비책이 필요하다. 평화로운 시기에, 기술적 우위는 전쟁 억제의 주요한 요소이다. 위기의 기술적 우위는, 국가적 지휘 기관들, 그리고 국가 통수권 자들에게(National Command Authorities) 포괄적인 선택권을 제공해주고 동맹국들 상호간의 자신감을 상승시켜준다. 전쟁 시기의 기술적 우위는 효율적인 전투, 전사자의 수를 절감, 그리고 장비 손실을 최소화시켜준다. 오늘날의 부대 규모가 냉전 말기에 비해 작아졌으므로, 보다 넓은 범위의 군 기술 개발과 신속한 변화를 전쟁 수행자들에게 확인시키는 것은 중요한 국방 목표이다.
◆ 국제 활동
제휴 형성은 미군 국가 군사 전략이 위기에 대비하기 위한 다른 국가의 군대와의 제휴를 위해 반드시 계획해야 할 구체적인 요소의 중대한 부분이다. 국방부가 미국의 역량을 새로운 기술과 작전 개념을 통해 변환하기 위해서는, 연합 작전 역량을 지속하기 위한 신중한 설계와 협력이 필요하다.
NATO는 1999년에 워싱턴 정상(Washington Summit) 회담에서 국방능력계획(Defense Capabilities Initiative) 에 착수하였다. 여기에는 NATO 중심의, 그리고 국가 중심의 개념 개발과 실험 프로그램 모두가 포함되어있다. NATO 중심의 노력은 여단급 본부가 진보적인 정보 기술, 그리고 효율적인 조직 구조를 이용해 사단급 부대에 효과적인 지휘․통제를 수행할 수 있을 방법들을 모색할 것이다. NATO 개념 개발과 시험의 국가 중심 부분 경우,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동맹국들의 지원을 받는 실험들이 동맹국들이 앞으로도 함께임을 확인시켜줄 다른 NATO 국가들의 더욱 폭넓은 참여를 위해 시작될 것이다.
추가적으로, 미군 합동 사령부(United States Joint Forces Command)는 합동 실험 활동에 동맹국, 제휴국가들, 그리고 우방들을 포함하기 위한 포괄적인 프로그램을 세웠다. JFCOM 은 이제 다국적 개념 가발․실험 센터(Multinational Concept Development and Experimentation Center)를 합동 전장 실험 전투 연구소(Joint Warfighting Experimentation Battle Laboratory)내에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한 목적은 동맹 전망을 개념 개발 과정에 포함시킴으로써 제휴 상태 아래 우리의 미래 역량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함이다. 여기에 대한 접근은 두 가지이다. 첫째, 미래에 각국의부대가 함께 작전을 펼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호응하는 제휴 국가와 함께 연구 수행을 하는 것: 그리고 둘째, 미래의 미군 부대들이 다양한 역량을 지니 제휴 상태(ad hoc coalition)에서 함께 작전 수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합동 전쟁 실험 전투 연구소에 배치된 호주와 독일의 연락장교(National liaison officer)들, 그리고 합동군 사령부 내의 다른 계획에 임명된 연락장교들은 주기적으로 실험 활동에 참여한다. 합동 군사령부는 새천년 도전 2002(Millennium Challenge 2000)와 올림픽도전 2004(Olympic Challenge 2004), 그리고 이에 관련된 지원․촉진 활동들인 통합 전망 2001(Unified Vision 2001)과 통합 전망 2003(Unified Vision 2003)을 위해 선정된 동맹국들과 협력한다.
각 군(軍)은 또한 개념 개발과 실험 프로그램을 위해 선정된 동맹군과 부대의 화합과 상호 운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들어냈다. 육군은 다양한 둘, 혹은 그 이상의 국가간의 회담들(fora)을 통해 계속해서 다국(多國)적인 상호운용 능력을 확장해 나간다. 해군은 영국과는 전략적 해상 수송개념을 다른 첨단 기술 해군과는 지휘, 통제, 통신, 컴퓨터 및 정보 상호 운용성에 대해 활발히 평가해 왔다. 해병은 해룡(Sea Dragon) 실험군(series)을 위해 독일, 영국, 그리고 호주 해병대와 광범위한 관계를 가져왔다. 공군은 영국, 호주와 함께 「전쟁 상태중 항해의 진보된 기술 개념 시범(Navigation Warefare ACTD)」을 수행했으며 영국, 호주와 캐나다의 공군 비행사들을 초청해 합동 원정 부대(Joint Expeditionary Force) 실험과 세계적 교전 전투 게임(Global Engagement Wargame)에 참여시켰다.
◆ 우수한 인력
국방부는 21세기의 급변하는 추세에 대비하기 위해 반드시 광범위한 기술력과 현명한 판단력을 지닌 인원들을 모병, 훈련, 그리고 보유해야 한다. 올바른 상상력을 지니고 고도로 동기 유발이 되어 있는 군의, 그리고 민간의 인력들은, 어떻게 보아도 국방부의 진행중인 군대 변화의 성공에 필수적인 조건이다. 국방부는 요구되는 기술과 태도를 지닌 젊은이들, 혁신자들, 그리고 현재의 지휘관들, 이와 같은 세 가지 중요한 인원들을 개발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각각의 인력군은 약간씩 다른 방법들을 통해 배양되어야만 한다.
― 요구되는 기술과 자세를 지닌 젊은이들
필수적인 기술력과 광범위한 지휘력을 지닌 젊은이들은 모집되고, 진급되고, 그리고 보유되어야만 한다. 진보된 기술과 새로운 작전 개념들은 국방부가 이와 같은 첨단 기술 체계를 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의 대단히 복잡한 환경 아래에서도 효율적으로 부대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자질적으로 훌륭하고 동기 유발이 되어있는 군(軍)인력과 장교들을 보유하지 않고는 완전하게 수행될 수 없다.
― 혁신자
국방부는 도전적인 변화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개발하려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관청 중 하나로서도, 이는 쉽지 않은 노력이다. 국방부의 변화 노력의 핵심적인 부분 중 하나가 여러 아이디어들간의 경쟁, 그리고 진정한 토론 분위기의 조장이다. 국방부는 관료 체제가 좋은 아이디어들을 각각의 장점을 효율적으로 살려 개발될 기회도 가지기 전에 묵살해버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국방부의 개념 개발과 실험 프로그램들은 새로운 사항, 때로는 국방부 내외의 모든 분야에서 본질적으로 다른 아이디어들에게도 항상 열려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최근의 노력을 보면, 국방부는 군의 징집과 관련된 시장 조사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재 고안해 내면서 시장 조사 노력을 관망하며 군에 적용시키기 위해 수석 마케팅 장교 자리를 마련해두었다. 국방부는 부모님들, 선생님들, 상담자들, 그리고 코치들과 같이 젊은이들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인원들에 대한 시장 조사를 확대했다. 이에 대한 결과에 힘입어, 젊은이들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인원들에 대한 시장 조사를 확대했다. 이에 대한 결과에 힘입어, 국방부는 향상된 통신(communication) 전략을 고안중이다. 국방부는 부모님들에게 성인들의 군 입대를 어필(appeal) 하는 인터넷 웹 사이트를 열었다. 국방부는 또한 군 복무의 중요성을, 그리고 지원자에게 주어질 기회를 강조하는 다른 통신 전략과 함께 이러한 선전 캠페인의 기회를 증가시킬 의도를 가지고 있다.
국방부는 또한 기술 개발, 개념 개발, 그리고 실험의 주요 참여자들과 지휘자들이 핵심적인 작전, 그리고 지원 기관들과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시켜주어야 한다. 군(軍)실험 프로그램들은 상대적으로 초기 단계에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국방부는 이러한 활동에 관계된 인원들이 승진과 주요 지휘 부서에 대한 선택권에 대한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줘야 한다.
― 상급 지휘관들의 역할
군(軍)의 지휘관들뿐만 아니라, 장관․부장관, 국방 장관 참모부의 주요 직위자들(key members of the Office of the Secretary of Defense Staff), 그리고 합동 참모 의장(Chairman of Joint Ciefs of Staff)을 포함한 국방부의 상급 지휘관들은 혁신과 변혁을 장려하는 환경을 만들려는 국방부의 노력에 지침을 줄 것이다. 성공적인 군사 혁신의 역사를 봐도 알 수 있듯, 변화에 필요한 재정과 재능 있는 인력을 확실히 공급하기 위해서는 상급 지휘관들이 반드시 변화하려는 노력에 지원을 해줘야 한다. 이 지휘관들은 역량 있고 헌신적인 상대방들에게(adversaries) 자극이 되는 면밀한 약점 분석과 열성적인 협력을 통한 혁신적인 개념 개발을, 그리고 현실적이고 도전적인 환경 내의 본질적인 실험을 열렬히 촉진하는 문화의 조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더욱이, 상급 지휘관들은 몇몇 명백하게 전망 있는 새로운 개념들과 합동 역량들이 바라던 결과를 성취하는데 실패하는 것을 받아들일 완전한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상급 지위 관들은 또한 현재, 그리고 미래에 국만(public)들에게 왜 국방부의 군대 변화 노력이 필수적인지, 그리고 미군 부대가 조직, 훈련, 무장되는 방법의 변화를 추구할 때 왜 의회와 친밀하게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지를 설명해야한다.
◆ 결 론
국방부는 그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그리고 그에 못지 않게 급변하고 불확실한 21세기의 환경에 적절히 대비하기 위해 반드시 변화해야만 한다. 지난 한 해 동안, 국방부는 2020년이라는 시간적인 범위 안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변화된 군부대에 대한 전망을 인식하는 데에 괄목할만한 진보를 보여주었다. 국방부는 군(軍)개념 개발과 실험, 합동 개념 개발과 실험, 신속한 계획 실행 과정, 과학․기술 노력, 국제 변화 활동, 그리고 뛰어난 인력들의 모병, 훈련, 그리고 유지의 6가지 분야에의 활동을 포함하는 명확한 전략을 통해 21세기의 도전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부대들을 변화시키고 있다.
국방부의 변화 전략의 여섯 가지 요소 각각은 모두 필수적이다. 과학과 기술 개발은 중요하지만, 혁신적인 개념과, 군(軍)과 합동 개념 개발과 실험을 통해 발견된 새로운 조직의 정리가 결여된 신기술을 운영중인 군 작전에 필요한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내지 못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미군 부대의 효과적인 계획 실행이 없다면 개념 개발과 실험을 통해 발견된 혁신적인 아이디어들 역시 별 의미가 없을 것이다. 미래의 군대가 성공하려면 미래의 합동 작전을 효율적으로 수행 가능토록 해줄 미국과 관련된 주요 동맹․제휴 국가들이 필요하다. 모병, 유지, 훈련, 그리고 혁신자들과 미래의 지휘관들은 국방부의 변화 전략의 또 다른 요소들 각각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요소들이다.
아직 다수(多數)의 도전들이 남아있지만, 합동의, 그리고 군 기관들의 노력이 낳은 이미 자극적인 새로운 개념들은 우리에게 합동 부대의 미래에 관한 전망을 보여준다. 개념 개발과 실험부터 우리 군(軍)에 의한 신속한 신(新)체계와 기술의 적용에 이르기까지, 국방부는 금세기의 안보 환경이 요구하는 체계적으로 더 가볍고, 규모가 작고, 날렵하고 치명적인 부대를 보장해줄 수 있는 계획을 체계적으로 짜고 있다. 이 부대는 적군에 비해 단순히 기술적인 우위만을 지난 것만이 아니라, 아군 부대, 동맹군, 그리고 모국에 보다 적은 위험 부담으로 우리의 이익을 지키고 정책 목표의 성공을 보장할 능력을 가져다 줄 수 있도록 교리적(doctrinally)으로도, 그리고 조직 구조상으로도 우세할 것이다. 국방부는 변화의 길을 오랫동안 걸어왔으며, 미래를 위해서도 이러한 방향을 고수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