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지 캠프보니파스탄약고화학무기 추가글

2002년 9월 노틸러스연구소의 한스 크리스텐슨 연구원은 정보자유법에 따라 기밀해제된 문서에서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고 이를 한 잡지에 발표했다. 1998년 미국 서부의 세이모어존슨 공군기지에서 핵무기를 실은 전투비행단이 동부 플로리다의 에이본파크 훈련장에 핵을 투하하는 훈련을 진행했다는 것이었다. 이 핵무기는 핵탄두 대신 콘크리트가 채워져 있었다.

이 자료가 우리를 놀라게 한 것은 한반도 전쟁시나리오에 의한 훈련이었다는 점이다. 당시 담당자인 랜달비검 중령과 미공군 역사가인 머피와의 인터뷰 원문을 입수해서 읽어보게 된 필자는 새로운 의혹의 단서를 발견했다.
(http://nautilus.org/archives/nukestrat/USA/NSNF/4fw98ex.pdf)
이 장거리 핵투하훈련은 한반도전쟁 시나리오에 의한 것이며 여기엔 화학공격(Chemical Attack)이 포함되어 있다는 내용이었다. 한편 한미연합사 차원의 작전계획 9518에 따르면 핵공격(Nuclear Attack)과 함께 화학공격에 관한 훈련계획이 포함되어 있다. 즉 작전적 차원에서 화학공격은 준비되어 있으며, 또 훈련되고 있는 것이다.

유엔사경비대가 주둔하고 있는 판문점 캠프 보니파스에서 미군 스스로도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 화학무기가 탄약고에 보관되어 있음을 강력히 시사하는 증거가 발견되었다. 4월 21일 필자는 유엔사 경비대가 주둔하고 있는 캠프 보니파스 남쪽 식당 건너편에 위치한 탄약고에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3가지 표식이 부착되어 있음을 발견했다.

미군 폭발물교범 FM4-30.13에 의하면 이들 중 팔각형에 1자가 써진 표식은 화재표식으로 대량 폭발을 일으키는 폭발물이 탄약고 안에 보관되어 있으므로 화재시 소화작업을 단념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는 표시이다.
그리고 그 옆에 있는 두 개의 표식은 화학위험도를 나타내는 표식으로 가운데는 화생방 위협에 대해 전신 방호복을 입어야 하는 유독성 화학물질이 탄약고에 보관되어 있음을 뜻한다. 오른쪽의 표식은 물이 탄약 위에 쏟아지는 것을 금지한다는 물접촉 금지 표식이다. 이는 탄약고 안에 물과 접촉하면 안 되는 화학무기가 있음을 의미한다.
(http://www.army.mil/usapa/epubs/pdf/p385_64.pdf p22~p25까지의 그림참조)
이 중에서 다른 기지의 탄약고와 비교가 되는 것은 가운데 전신방호복 표시의 색깔이다. 현재 한국에 있는 주한 미군기지와 한국군기지의 대부분 탄약고에는 이 표식의 색깔이 흰색이지만 이곳은 노란색이었다.

화학위험도를 나타내는 전신방호복 표식은 방호복의 색깔에 따라 3가지 종류로 나뉘어 진다. 표식에서 방호복의 색이 빨강인 경우는 샤린가스와 신경가스 등 가장 유독한 화학무기를 나타낸다. 노랑인 경우는 그보다는 치사성이 떨어지지만 여전히 생명에 치명적인 아담사이트 등이 포함된 화학무기를 나타낸다. 흰색의 경우에는 백린탄 등의 무기를 나타낸다. 미군의 야전교범은 사령부에서 기밀상의 이유로 특별한 명령이 없는 한 야전교범의 내용 그대로 적용되는 것이 원칙이다.

미육군의 탄약폭발물안전기준(Department of the Army Pamphlet 385-64)에 의하면 노란색 전신방호복 표식에 해당하는 화학작용제들은 다음과 같다.
포스겐(CG)은 질식제로 폐에만 작용하며 폐의 모세혈관에 손상을 초래한다. 제1차세계대전 때 화학작용제 희생자 중 80% 이상이 포스겐에 의한 것이었다. 살상효과는 24시간 이내에 발생한다. CS는 군부대에서 최루탄 훈련에 흔히 쓰이는 최루제로 피부 및 눈에 자극을 주며 매우 빠른 효과를 나타낸다. 낮은 농도에서도 즉각적으로 효과를 나타내며 노출 후 효과는 5~10분간 지속된다.

염화시안(CK)은 혈액작용제로서 눈 및 점막에 매우 자극적이며, 방독면을 무력화시키는 데 사용된다. 아담사이트(DM)는 밀폐공간에서 사용하면 살상용이 된다. 보통은 고체상태로 있으나 폭발하면 독성 에어로졸 형성효과가 매우 빠르며 1분 정도 노출시 일시적으로 무능화 상태에 빠진다. 한편 노출농도에 따라 효과는 30분에서 3시간까지 지속된다.

BZ가스는 미국이 개발한 것으로 미군 병사들 사이에서는 일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