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8군 사령부 이시우 2005/05/29 314

출처블로그 : 밀리터리 캠프
미 8군 사령부

미 8군이 한국에 들어오게 된 기원은 한국전쟁 때 부터이다. 당시 예하에 3개 군단과 8개 사단을 두고 한국전쟁의 유엔군 지상군을 지휘 하였다. 또한 한국전쟁을 이끌었던 미 8군의 사령관인 밴플리트 대장은 한국에 대한 애정이 각별하기로 유명하다.
이러한 좋은 관계에서 출발한 미 8군 사령부는 전쟁이 휴전으로 접어들자 한국을 지키기 위해 계속 주둔하였고 주한미군 육군은 바로 미 8군을 뜻하게 된다.

최초 한국전쟁 당시 8개 사단은 휴전 후 7개 사단으로 조정 후 계속 축소 국면에 들어 가다가 결국 2사단과 7사단. 단 두개의 사단만 남게 되었다. 하지만 베트남 전쟁으로 말미 암아 7사단이 추가로 철수 하여 현재까지 미 8군 예하에는 제 2사단만 남아 있다. 하지만 전시에는 미 본토에서 공수되어 올 6개 사단을 포함한 7개사단을 총지휘할 사령부로서 아직까지 굳건하게 남아 있다.

과거에는 주한미군 사령관이 미 8군 사령관을 겸임 했지만 현재는 독립되어 미 8군 사령관은 중장이 맡으며 한미연합사 참모장을 겸하고 있다. 예하 참모부는 G-1 인사, G-2 정보, G-3 작전, G-4 군수, G- 5 민사, G-6 통신, Public Affairc Office 양국 입장 조절, Safety Office , United Nations Command Honor Guard 의장대로 구성 된다.

현재 예하의 부대로는 제 2 보병사단과 2개 항공 여단, 통신, 헌병, 정보여단. 그리고 전역지원 사령부로 구성 되어 있다. 제 2 보병사단의 편성은 다음 포스트에서 자세히 알아 보기 위해 간단히 다루고 이번 포스트에서는 제 8군의 직할대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자.

제 2 보병사단

주한미군의 실질적인 주력으로서 예하에 3개 전투여단, 포병여단, 항공여단, 공병여단, 지원사령부를 보유하고 있다. 병력중 일부는 미국 워싱턴 포트 루이스에 있으며 현재 주둔중인 병력중 상당수도 이라크로 파병 되거나 포트 루이스로 철수할 예정이다.
2사단의 별명은 ‘Warriors’이며 사단 마크인 인디언 헤드로도 유명하다.

자세한 편제와 임무는 다음글인 2 보병사단 포스트에서 설명하고 이번에는 약식으로 소개만 한다.
아래에 나온 전투여단 명칭은 구분을 위한 것이지 정식 명칭은 아니다.

제 1 기갑여단 – 1st “Iron” Brigade
2개 전차대대, 1개 기보대대

제 2 공중강습여단 – 2nd Brigade “Strike Force”
2개 헬리본 대대, 1개 기보대대. 이라크 파병 확정

제 3 스트라이커 여단 – 3rd Brigade “Arrowhead Brigade”
3개 스트라이커 대대. 미 중부군 통합 사령부 소속. SCBT 편성

사단 포병대 – DIVARTY “Warrior Thunder”
예하부대중 팔라딘 자주포 2개 대대, MLRS 2개 대대만 본토 주둔.
이외의 포병대대는 본토 주둔 또는 3 BCT소속.
자주포 1개 대대는 철수 확정. MLRS 대대 철수는 논란 중

항공여단 – Aviation Brigade
AH-64D 공격헬기 대대. UH-60L 기동헬기 대대, 4/7 기병대대
공격 헬기 대대 철수 가능성 높음.
4/7 기병대대는 사실상 여단급의 편성으로 제 1 동원태세 완비.

공병여단 – Engineer Brigade
공병대대, 전투공병대대.
철수 확정

사단지원사령부 – DISCOM
전방지원대대 2개 보유.
기타 예하 5개 지원대대 보유
269지원대대는 3 BCT지원. 본토 주둔

방공포병대대 – 5/5 ADA “Dragon Slayers”
본부중대, 4개 중대. 어벤저 보유

통신대대 – 122nd SIG Bn

기타 부대

17 항공여단”자유의 독수리”- 17th Aviation Brigade

기동헬기 여단이나 비행 여단으로 해석 할 수 있다. 한미연합사와 주한미군, 미 8군 사령부에게 항공지원을 하며 주 전력은 공중강습대대를 태울 UH-60L 수송 헬기 대대와 CH-47 중수송 헬기 대대이다. 여단 본부는 오산의 캠프 험프리에서 CH-47 대대와 함께 주둔중이다.
2사단 항공여단에도 UH-60L을 보유한 기동 헬기 대대와 함께 주한미군의 수송헬기대대는 총 3개 대대이다. 이들은 2사단 2여단의 2개 헬리본 보병대대의 수송을 담당하게 된다. 그중에서 17 항공여단 예하 2개 대대의 경우 한국군에 대한 지원을 해줄 것으로 보이는데 헬기전력이 빈약한 한국군의 경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중에서 CH-47 중수송 헬기 대대의 경우 특전사에서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한국의 특전사의 경우 수송수단이 크게 부족하여 공수작전이 사실상 불가능 하다. 그러하기 때문에 미군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 한데 CH-47의 경우 적 후방 공수 까지는 안되도 전선 교란정도의 용도로 사용 할 수는 있을 것이다.

제 52 항공연대 1대대 – 1/52 Aviation Bn
UH-60L 블랙호크 헬기와 C-12 수송기를 운용한다. 성남 K-16 기지에서 주둔중. 병력 500명.
별명은 “Flying Dragons” 이다.

제 52 항공연대 2대대 – 2/52 Aviation Bn
2보병사단 2여단의 헬리본 보병대대를 지원하기 위한 CH-47 헬기를 운용하고 있다. 오산의 캠프 험프리 에서 주둔하고 있다. A~C 중대.
별명은 “Nightmare.”이다.

제 164 항공수송집단 -Air Traffic Services Group
오산 캠프 험프리, 성남 K-16, 의정부 캠프 레드클라우드 주둔.
항공 교통 통제를 한다.

6 기병여단 “사일런트 썬더” – 6th Cavalry Brigade

6 기병여단은 공격헬기 여단으로 항공여단으로 종종 해석 하곤 한다. 예하 부대로 AH-64D 2개 대대와 지원대대를 보유하고 있다.
AH-64D 롱보우 아파치는 기존의 AH-64에 비해 적 탐색 능력이 크게 강화된 레이더를 보유한 것이 특징으로 북한 전차에 대한 헌터 킬러 능력을 극대화 시켜 주었다.
몇년 전부터 2사단 항공여단이 보유한 1개 아파치 대대와 함께 차례로 미 본토로 공수되어 롱보우 형으로 개조하였고 현재는 전 기체가 개조 완료 되었다.

2사단 항공여단과 6기병여단 소속 3개 공격헬기 대대의 72대의 AH-64D 롱보우 아파치는 대기갑전과 서해상의 대상륙작전이 주 임무이다.
미군의 시뮬레이션 결과 헬기와 전차의 피아 격추 비율은 1:12~16이다. 이러할 때 72대의 강력한 아파치 헬기에 롱보우라는 고성능 레이더를 달은 것은 막강한 대전차 능력을 뜻하는 것이다.
전시에 북한의 1개 기계화군단 정도는 섬멸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 물론 북한의 기계화군단이 전차 몇대 없는 트럭군단 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지만 북한의 주 전력인 전차들을 섬멸 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전차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는 것이다.
서해상 대상륙작전은 북한의 29 해상 저격여단이 서해상에서 공기부양정을 타고 침투 해올 것으로 보이는데 이때 해풍을 견딜 수 있는 강력한 쌍발 엔진을 보유한 아파치 헬기들의 효과는 짐작하기 어렵지 않다.

하지만 3개 공격 헬기 대대중 2개 대대의 철수가 매우 높다는 점에서 큰 우려가 아닐 수 없다. 현재 주한미군이 보유한 능력중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501 군사정보 여단이고, 그 다음이 포병여단과 항공여단이다. 특히 공격헬기 대대의 필요성은 너무나 크다. 3개 공격헬기 대대로 2사단의 주력인 제 1 기갑여단을 능가하는 대기갑전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철수하는 아파치 공격헬기의 대체 기종이 없다. 토우 미사일을 장착한 500MD나 코브라 로는 그 격차가 너무 크다.
그러기 때문에 미국이 주한미군의 병력은 줄이고 전투력은 강화한다는 발표문 을 갖고 항공여단의 철수는 적극적으로 말리고 있다. 하지만 며칠전 오히려 철수 시기를 4년 가량 앞당긴 2005년으로 발표 하여 관계당국을 아연 실색케 하고 있다.
정상적으로 철수 한다면 2사단 항공여단의 아파치 대대와 6기병여단 1전대가 철수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 6 기병연대 1 전대
원주 캠프 이글 주둔. 본부 + A~D Troop 편성. 병력 500명에 AH-64D 24대 보유

제 6 기병연대 3 전대
오산 캠프 험프리 주둔. 본부 + A~D Troop 편성. 병력 500명에 AH-64D 24대 보유

43방공포병연대 1대대 1-43 ADA

패트리어트 대대로 예하 6개 포대가 공군기지에 분산 배치 되어 있다.
패트리어트와 어벤저로 무장한 제 35 방공포병여단 소속으로 한때 3개 대대까지 한국에 주둔하여 있었지만 현재는 43연대 1대대만 작계 5027에 따라 6기병여단 배속되어 주둔하고 있다.

한국군이 미사일 요격 능력이 부족한 것을 생각해 볼 때 패트리어트는 최고의 구원투수이다. 전쟁발발 직전 동시다발 적으로 방공통제소와 최고지휘소, 공군기지, 방공기지를 향해 대포동과 노동 미사일이 발사 될 텐데 이를 대비하여 43연대 1대대의 6개 포대가 2개 포대 단위로 공군 기지 별로 전개 되어 있다.
미군 재배치 계획에 의한 주한미군 병력 일부 철수로 주한 미군 전력 약화가 우려되고 있는데, 미 정부 측에서는 병력은 감축하지만 전력은 오히려 상승시킨다는 약조를 한바가 있다.
현재로서는 1여단 병력이 증원되는 것과 함께 패트리어트 부대 증원이 예정되어 있다.
패트리어 대대를 추가 파병하여 패트리어트 여단을 만들겠다는 계획인데,
그 부대가 신창설되는 패트리어트 여단일지, 제 35 방공포병여단의 전면배치 일지는 확실치 앖다.
제 35 방공포병여단 내 5개 대대 중에서 4개 대대는 본토에 있다.

수원공군기지 : 본부 + A,B포대 + 3보수중대
오산공군기지 : C/D포대
군산공군기지 : E/F포대

501 군사정보여단 – 501st Military intelligence Brigade

주한미군 중에서 우리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존재이다. 한국군이 정보수집력이 극도로 부족하여 미국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는 예기는 많이 들어 봤을 것이다.
이러한 정보 수집의 원천 소스가 바로 501 군사정보여단에서 나오는 것이다.

미 육군에는 정보보안사령부(INSCOM: Intelligence and Security Command)라는 조직이 존재 한다. 한국의 정보사+기무사+777부대(통신감청부대)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하에 5개 지역 군사정보 부대를 보유하고 있는데 2개는 본토에 있고 다른 3개가 각각 주요 국가 1개 국씩에 파견 되어 있다. 그 중 하나가 한국의 501 군사정보 여단인 것이다.

한국의 국군정보사령부가 군사 정보 수집이 주 임무이며, 국군기무사는 군사기밀 유출을 막기 위한 부대이다. 또한 777부대는 통신 감청부대로 주로 대북 감청을 담당하는데 이번 서해 발포 사건때 북측 고속정 끼리의 감청을 한 곳이 바로 777부대이다. 아지만 이러한 일련의 부대가 얻는 대북 정보의 소스는 바로 501군사정보 여단에서 오는 것이기 때문에 501 여단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501여단은 오산의 미공군 5 정찰대대의 U-2 정찰기의가 찍은 정찰사진, 미공군 첩보위성으로 찍은 항공사진등을 합쳐 북한을 분석하기 위한 소스를 만들고 이를 다시 미 8군과 미국의 NSA(국가안보국)에 보내 북한을 낱낱이 파악하게 만든다.
문제는 이러한 1차 소스가 한국측에 공급 되는 것이 아니라 미국의 입장에서 검토 후 한국에도 줘도 상관 없다는 자료만 넘겨 준다는 것이다. 한국측에서는 정보 습득 시간이 미국에 비해 늦은 것은 물론 한국이 알면 미국측에게 불리해질 수도 있는 자료는 원천 봉쇄 됨으로서 올바른 북한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하기 때문에 군전력 획득 사업으로 2006년에 군위성통신장비 5,663억원 , 중고도 무인정찰기 4,421억원을 투자 하여 자주적인 정보수집능력의 기반을 마련 하는 것이다. 하지만 정찰 위성이 개발 되기 전까지는 정보수집능력의 한계는 어쩔 수 없을 것이다.

현재 미군의 전세계 미군 재배치 계획의 일환인 주한미군 재배치에서 501 군사정보 여단만은 다행히도 이 계획에서 벗어 난다. 단적으로 말하자면 주한미군이 전부 철수 해도 501 군사정보여단만 있다면 언제 발발할 지 모르는 북한과의 전면전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고, 한 술 더 떠 북한이 동원령과 부대재배치로 전면전을 준비하는 기세만 보여도 작계 5027이 발동 되어 한미연합군이 북진을 시작 할 것이다. 이러한 판단 여부는 501 군사정보 여단의 정보 소스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본부와 4개 정보 대대로 구성되어 있다.

제 3 정보대대 – 3rd M.I Bn
제 751 정보대대 – 751th M.I Bn
위의 두 대대는 오산의 캠프 험프리에 위치 한다. 각 중대별로 450명. 캠프 험프리는 제 7공군 51전투비행단 5 정찰대대가 있는 곳으로 바로 U-2 고고도 정찰기를 운용하는 것이다. 위 두 대대는 U-2에서 찍은 북한의 항공정찰 사진을 분석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제 102 정보대대 – 102th M.I Bn
의정부의 캠프 오사온스에 주둔하고 있다. 중대 병력은 450명.
의정부에 주둔 하고 있는 걸로 봐서 2사단 포병단을 위한 북한 포병위치 정보 제공이나 미 8군 보안 임무를 수행하는 것 같다.

단대호 미상 정보대대.
너 어디 있니?

제 19 전구지원사령부 -19th Theater Support Command

미 8군의 보급은 미 태평양 사령부로 부터 이루어 지며 주로 미 본토에서 공수되며 일본도 보급 통로이다. 이러한 보급 체계는 각 여단과 대대까지 MSR(주보급로)체제가 형성 되어 있다. 하와이로 부터의 보급 통로는 45군단 지원부대이며 일본으로 부터의 보급 통로는 제 9 전구지원사령부 산하 10 지역지원부대와 17 지역지원부대이다.
그속에서 제 19전구 사령부는 평시에는 미 8군의 대대까지 보급을 추진하고 평시에는 본토에서 공수되는 6개 사단에 대한 보급을 담당하게 된다.
제 20 지역지원단과 함께 대구의 캠프 헨리에 주둔하고 있으며 양 부대 병력은 3000명이다.

전국을 4개 에어리어로 나눠 보급을 추진하고 있는데 각 지역별로 지역지원단과 시설을 두었다.
Area 1 : 의정부 중심, 2 사단 예하 부대
Area 2 : 서울 중심
Area 3 : 평택 중심
Area 4 : 대구/부산 중심
군수자재부분에 대해서는 제 55 전역지원 사령부의 자재관리센터를 두어 대구에서 관리한다. 주한미군부대 일반 지원 자재지원센터는 경북 왜관에 설치되어 원활한 자재수급 창구 역활을 하고 있다. 왜관 캠프 캐롤에 위치한 제 8 병참대대가 수행한다.

제 501 지원단. – 501st Corps Support Group (Forward)!
의정부 캠프 레드클라우드.
예하 498 지원대대와 25 수송대대가 있다.
501지원단과 498지원단은 Area 1 담당

제 34 지역 지원단 -34th Area Support Group
용산 캠프 개리슨 주둔. 예하 부대는 없슴.
25수송대대와 194 정비대대와 함께 Area 2 담당
194 정비대대는 6 기병여단과 17 항공여단 정비를 주 업무로 한다.

제 23 지역지원단 – 34th Area Support Group
오산 캠프 험프리. 예하 194 정비대대가 있다.
단독으로 Area 3 담당.

제 20 지역 지원단 – 20th Area Support Group
오산 캠프 험프리 주둔
예하 6 병참대대, 23 화학대대, 4 병참대대(공수) 보유.
전 예하부대와 함께 Area 4 담당.
6 병참대대는 왜관의 자제지원 센터의 관리 임무를 맏아 각 부대에 원활한 자제 공급을 수행한다.
23 화학대대는 왜관 캠프 캐롤에 주둔한다. 전시에 전방지역과 주 공격 축선상에 낙하할 포탄의 일부와(한국군측에서는 30%로 예상) 후방 주요 기지를 마비 시킬 대포동/노동 미사일에 생화학무기를 탑재할 가능성이 99%이기 때문에 한국은 화학방호사령부를, 미군은 23 화학대대를 두어 방호 대책을 세우고 있다.

한국 자제 지원 센터 – Materiel Support Center Korea
왜관 캠프 캐롤 주둔. 8군과 2사단 지원 설비 보관소. 6 병참대대가 담당
예하 부산 설비 보관소(Pusan Storage Facility) 편제.
설비 보관소에는 2개 군견 파견대가 위치 해 있슴
Area 4 담당. 이지만 미 8군 일반 지원 이라고 봐야 함

55 전역 지원 사령부- 시설관리 센터
어디세요?
예하 248 병참 대대 보유
Area 4 담당. 이지만 미 8군 일반 지원 이라고 봐야 함.

제 1 통신 여단 “보이스 오브 더 ROK” – 1st Signal Brigade

미 8군에 대한 통신지원을 하는 제 1 통신여단은 용산에 사령부를 두고 있다. 이번 주한미군 철수에서도 제 1 통신 여단은 필수 잔류 부대로 선정되어 한동안은 한국을 떠날 예정이 없을 것이다.
제 1 통신여단은 주한미군에게 전략이고 전술적인 통신을 제공한다. 또한 통신방어 시스템, 전술적인 자료 통신, 위성 통신을 통해 예하부대에게 전술적 통신을 제공한다.
AFKN TV방송과 FM, AM 방송도 이곳에서 관리한다.

36 통신대대
대구 캠프 워커주둔. DMZ로 부터 군 방어 통신, 기초통신과 정보시스템을 유지한다.
169통신중대, 293통신중대, 501통신중대
74 통신중대는 293 통신중대 예하 소대로 개편되어 부산 캠프 하이얼리어에서 광통신을 담당한다.

제 41 통신대대
용산 캠프 코이어. 전방 통신지원 담당
201통신중대, 275통신중대, 362통신중대, 552통신중대

제 304 통신대대
성남 캠프 콜번 주둔. 병력 500명.
본부중대 + A~C중대

제 307 통신대대
왜관 캠프 캐롤 주둔. 후방쪽 통신지원 담당.
본부중대 + A~C중대 + 229통신중대(전술위성)
B중대는 캠프 오스카에 주둔

제 8 헌병 여단 “워치독스” – 8th Military Police Brigade

용산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지역안전, 법률 집행, 적 포로 통제, 전장 교통 통제임무를 수행한다.
주한미군에 교통정리, 사건처리, 경비 임무를 수행한다.
예하에 2개 헌병대대에는 각각 헌병특경대 SRT가 존재 한다.
여단 본부는 용산에 위치한다.

제 94 헌병대대 – 94 MP Bn.
여단본부와 함께 용산 주둔. 남한의 1/3 지역의(전방) 비사단 부대에 대한 헌병지원
55헌병중대 – Area 1(의정부), Area2(서울) 지역 담당.
142헌병중대 – Area 2 지역에서 비전투부대 담당
557헌병중대 – 주한미군 시설보호. 정확한 임무를 모르겠다.
249헌병분견대 – 군 형무소 관리 병력

제 728 헌병대대 – 728 MP Bn.
대구 캠프 워커 주둔. 오산부터 부산까지의(후방) 비사단 부대에 대한 헌병지원
57헌병중대 – 왜관 캠프 캐롤 주둔. 대대 북부 지역 담당. 57 군견 파견대, 904 군견 파견대 배속
188헌병중대 – 대구 캠프 워커 주둔. 대대 남서부 지역 담당. 903 군견파견대(캠프 캐롤에 위치한 904 군견 파견대와 함께 사용) 배속
552헌병중대 – 부산 캠프 하일리야. 대대 남부 지역 담당. 2 군견파견대, 905 군견파견대
배속. 군견파견대는 제 19 전구지원사령부 한국 시설지원센터 예하 부산 설비 보관소(Pusan Storage Facility)에 위치함.

제 18 의무사령부 – 18th Medical Command
미 8군에 대한 통상적인 의료지원 임무를 수행한다.
1차적인 의무지원은 물론 121군병원을 두어 2차적인 의무지원까지 한다. 중환자는 주일미군기지나 본토로 후송 된다. 예하 군병원, 의무소, 군견병원, 치과등의 의무시설의 통제가 주 임무이다.

제 121 군병원 – 121 Gereral Hospital
1944년 창설되어 2차대전 유럽과, 한국전쟁에서 야전병원으로 활약했다. 서울 군사 병원으로 있다가 121 후송 병원으로 개편되었고 1944년 현재의 121 군 병원으로 재개편 되었다.

제 168 의무 대대 – 168th Medical Bn.
용산 주둔. A~D 중대와 5 의무 분견대, 38 의무 분견대, 154 의무 분견대가 있다.
본부를 포함한 8개의 의료부대가 전국의 14개 미군 주둔지에 진료소를 두고 있다.
아래는 진료소가 있는 캠프이다.
Camp Edwards, Camp Casey, Camp Red Cloud, Camp Stanley, Camp Jackson, Yongsan, Camp Colburn, Camp Page, Camp Eagle, Camp Long, Camp Humphreys, Camp Carroll, Camp Walker, & Camp Hialeah.

제 16 의무 병참 대대 – 16th Medical Logistics Bn.
왜관 캠프 캐롤에 위치하며 미군의 제 6 의학 저장소를 관리한다.
예하 A중대와 B중대가 있다.

제 52 의무 후송 대대 – 52th Medical Evacuation Bn.
용산에 주둔. 의무 항공 후송부대로 해석 할 수 있다. 예하 4개 중대로 헬기를 이용한 의무 후송을 수행한다.
542 의무중대 : 춘천 캠프 페이지(철수 확정)
377 의무중대 : 오산 캠프 험프리
568 의무중대 : 오산캠프 험프리
560 의무중대 : 오산 캠프 험프리

제 106 의무분견대 – 106th Medical Det.
분견대 본부는 용산에 위치하며 예하 5개 분대가 있다.
106 의무분견대는 가축 병원 역활을 한다.
각 분대는 각각 의정부, 용산, 오산, 대구, 부산에 위치해 있다.
제 1 분대 “워리어 독” – Area 1 담당. 의정부 캠프 레드 클라우드 위치.
2사단 안의 4개 군견 부대, 46마리의 마스코트, 250마리의 애완견이 등록되어 있다.

제 618 치과중대
용산에 본부를 두며 본부 포함 12개소에 치과를 두고 있다.
용산 기지, 동두천 캠프 케이시, 춘천 캠프 페이지, 문산 캠프 그레이브, 문산 캠프 에드워즈, 의정부 캠프 레드클라우드, 의정부 캠프 스탠리, 원주 캠프 롱, 오산 캠프 험프리, 대구 캠프 워커, 부산 캠프 하일리야

제 8 인사사령부 – 8th Perconnel Command

제 8군에 대한 인사업무를 수행하는데 하여튼 미군들은 스케일이 크다. 한국군의 경우 인사참모부를 인사 사령부로 격상시키다니.
제 8 인사사령부의 임무는 각 부대에 대해 인사 지원을 하는데 있다. 사령부는 용산에 위치한다. 사령부는 용산에서 주둔한다.

제 516 인사 지원 대대 – 516th PSB
오산 캠프 험프리와 대구 캠프 헨리에 분산 배치 되어 있다.
예하 델타 중대는 한국에 오는 모든 우편물에 대해 책임을 진다.
델타 중대 예하 우편 소대는 용산, 김포공항, 오산 캠프 험프리, 대구 캠프 헨리에 위치한다.

제 509 인사 지원 대대 – 509th PSB
동두천 캠프 케이시 주둔.
예하 동두천 캠프 케이시와 의정부 레드클라우드에 우편소대를 배치한 19 직접 지원중대가 있다.

제 1 보충 중대 – 1st Replacement Company
용산 위치. 한국으로 오는 모든 군인들을 관리하고 처리하는 책임을 맡는다.

EUSA 밴드 – EUSA Band
용산 위치. 한국에서 공연임무를 수행한다.

제 175 경리 사령부 – 175th Finance Command

용산 기지에 위치 해 있는 경리 사령부는 군인과 민간 고용인들에 대한 급료 지급 및 각종 편의시설 지원 임무를 수행한다. 미 8군에 대한 재정과 회계에 대한 조언을 하기도 하며 국가를 상대로 한 대금 지불 업무도 수행한다.
1만 2천명에 달하는 한국 고용인들 관리 및 급료 지급도 이곳에서 한다.

176 경리 대대 – 176th Finance Bn.
A 파견대 : 서울 용산 기지
B 파견대 : 오산 캠프 험프리
C 파견대 : 대구 캠프 헨리

177 경리 대대 – 177th Finance Bn.
2사단에대한 경리 지원 담당을 하는 것 같다.

UN 사령부 경비대대
UNCSB-JSA : United Nations Command Security Battalion – Joint Security Area

UN사 보안대대라고도 불려 지며 판문점 지역의 경비를 담당한다.
흔히 JSA라고(공동경비구역) 불려 지는 이 지역은 UN군 관할로 중립국 감시위원회 소속인 스웨덴과 스위스의 감시 아래 경비대대가 주둔 한다. 일단 경비대대가 당사국인 한미연합부대이니 유엔군 부대라는 것은 짜고 치는 고스톱 격이다.
현재는 전투 경계 임무를 담당하는 한국군과 카투사가 55%, 지원임무를 담당하는 미군이 45%가 있지만 미군은 철수할 예정이다. 최초 완전 철수였지만 DMZ 지역을 담당하는 유일한 미군부대라는 상징적 의미 때문에 경비대대 본부는 현재처럼 미군으로 구성될 것이다. 대대장은 미군. 부대대장인 한국군 소령이다.

JSA에 있는 캠프 보나피스에 주둔한다. 8.18 도끼 만행사건 때 죽은 미군 경비중대장이 바로 보나피스대위 이다. 이러한 사건들 때문에 기동타격대(QRF : Quick Reaction Force)를 운용한다.

유엔사 경비대대의 주 임무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과 캠프 보니파스 경비, OP Oullette 운용, DMZ 수색 정찰 및 매복작전, 판문점 견학 프로그램 운용 및 관광객 경호 등이며, 비무장지대 내에 위치하고 있는 대성동 자유마을을 대상으로 민정업무 및 주민보호 활동도 실시하고 있다.

구호로 “IN FRONT OF THEM ALL”를 사용한다.

전투지원협력 3팀 – Combat Support Coordination Team 3

한국군과 한미연합사 전투 부대 사이의 연결 역활을 한다. 전투지원, 비행부대 지원, 정보 소스, 목표 획득, 대공 방어, 화력지원, 병참, 통신-전자 작전에 관한 정보를 양자간에 교환하는 일종의 연락 부대 같다. 용인에 주둔한다.

19 헌병대대 검찰국- 19th MP BN Criminal Investigation Division

미군 검찰국 제 6 검찰국 헌병단 소속이다. 용산 기지에 주둔하며 미 8군에 대한 법 집행을 수행하는 통상적인 검찰국이다. 본부는 용산에 있지만 한미 양국의 미군에 대한 법 집행을 한다. 한국에는 아래 4개 파견대가 있고 일본에는 캠프 지마와 오키나와에 파견대가 있다.

20 검찰 파견대 – 20th MP Det. USCIDC
동두천 캠프 케이시 위치. 의정부 캠프 레드클라우드와 금촌 캠프 하우즈에 분견대를 둔다.

21 검찰 파견대 – 21th MP Det. USCIDC
서울 용산 기지 위치.

단대호 미상 검찰 파견대
오산 캠프 험프리 위치

76 검찰 파견대 – 21th MP Det. USCIDC
대구 위치. 왜관 캠프 캐롤과 부산에 분견대를 둔다.

United States Armed Forces Claims Service, Korea

용산 게리슨 기지 위치. SOFA 규정에 따른 한미 양쪽의 입장 조율 담당하는 조직.

미 8군 밴드 – Eighth United States Army Band

서울에 위치하며 한반도에 그들의 음악을 선사하기 위해 종종 순회공연을 돌곤 한다.
국제 관계에 따라 아시아 지역을 돌며 공연을 하기도 한다.

미 8군 부사관 학교
Eighth United States Army Non Commissioned Officers Academy

의정부 캠프 험프리에 위치한 부사관 학교이다. 이곳에는 KTA(KATUSA Training Academy)라고 불리는 카투사 양성기관이 함께 한다.
부사관 학교는 부사관이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과정인 PLDC (Primary Leadership Development Course), 즉 초급 지휘자 양성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일병 및 상병(PFC 및 SPC)중에서 선발하여 4주간 교육을 실시 하는데 수료하면 초급 부사관인 병장으로 임관한다. 병장은 미 육군 최소 부대 단위인 화력팀(Fire Team)이라는 분대 예하의 4명 가량의 단위를 지휘한다.
일본에 부사관 학교가 없기 때문에 주일미군은 캠프 잭슨 까지 훈련 받으로 온다.
카투사는 병장으로 자동 진급 하기 때문에 부사관 학교를 갈 필요가 없지만 많은 카투사가 지원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하곤 한다.

KTA는 육군훈련소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미8군에서 근무하게 될 한국육군요원을 인수받아 미8군 근무에 필요한 영어·문화 등 기초적 소양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여 배출한다. 미 8군 G3(작전처) 소속으로 3주간 교육 받는다. 수료 후 미군 각 부대로 배속되게 된다.

이 부대는 일본에서 건너온 관계로 부대 마크에 일본 신사의 ‘도리’가 그려져 있다. 카투사들은 도리에 대한 경례에 몹시 불쾌감을 느끼며 부대 마크 변경을 요구하지만 미군은 이해를 못하겠다고 답변한다.

극동 병참 지원 부대 – Logistic Support Element Far East (DSAFE)

미 육군 육상 사전 비축 계획의 일환으로 육상사전 비축 장비를 몇몇 전진 기지에 직접 해두고 있다. 전시에는 본토에서 병력들만 항공으로 공수되어 도착하여 비축된 장비로 전투하게 되는 것이다. 캠프 마켓에 본부를 두고 있다.
APS-3(제3육군사전비축세트)일 가능성도 있다.
전진기지로는 동두천 캠프 케이시, 의정부 캠프 레드 클라우드, 오산 캠프 험프리, 왜관 캠프 캐롤, 원주 캠프 롱, 춘천 캠프 페이지, 대구 캠프 헨리, 의정부 캠프 스탠리, 원주 캠프 이글이 있다.

한미 합동 사무국 – Joint U.S. Military Affairs Group-Korea(JUSMAG-K)

한미 양쪽의 사무적인 업무 처리를 담당한다.

미 건설군 극동 지구 – U.S. Army Corps of Engineers Far East District

한국에 대한 건설 지원 임무를 수행한다. 전후 한국 복구 사업에서 부터 시작해 군 시설 건설 등에 투입 된다.
중앙 파견대(군산), 병원 파견대, 북부 파견대(의정부, 서울, 춘천), 남부 파견대(부산), 동두천 파견대, 평택 파견대(원주 포함)이 있다.
극동지구 건설군에는 태평양지구, 호놀루루 지구, 일본 지구, 알레스카 지구등이 포함된다.

3군단 사령부 연락단

200여명 상주하고 있는데 유사시 한국으로 증원되는 지상병력을 위해 연락단을 같고 있다.
3군단의 연락단이 있다면 18 공수군단도 있어야 하는데 확인이 안된다.

★ 3군단 전투서열 부대 :
♡ 1 기병사단
♡ 4 보병사단(기계화)
♡ 3 군단포병
♡ 3 기갑기병연대
♡ 6 항공여단
♡ 21 기병여단
♡ 31 방공포병여단
♡ 937 공병집단
♡ 3 통신여단
♡ 89 헌병여단
♡ 504 군사정보여단
♡ 13 군단지원사령부
★ 3군단 증편부대 : 주방위군 부대